뷰페이지

文대통령 “北 평창 참가는 평화 정착에 새 전기 마련”

文대통령 “北 평창 참가는 평화 정착에 새 전기 마련”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0-17 18:33
업데이트 2017-10-17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와 관련, “북한의 대회 참가는 평화의 축제가 될 수 있다는 점, 안전한 올림픽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다는 점, 국민적 관심을 크게 높여 흥행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파슨스 IPC 위원장 접견
문재인 대통령 파슨스 IPC 위원장 접견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앤드류 파슨스 IPC 위원장 접견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7. 10. 17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앤드루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이 평창 패럴림픽에 참여하면 한반도 평화 정착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IPC 차원에서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과 관련해 한 가지 소망이 더 있다”며 “내년부터 한국·일본·중국이 2년마다 연이어 올림픽을 개최하는데,최근 새로운 갈등과 위기가 고조되는 동북아에 이 올림픽들을 계기로 평화의 문이 열리고 화합의 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IPC가 이런 원대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은 북한이 과연 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많은데 그 가능성을 어떻게 보느냐”라고 물었고,파슨스 위원장은 “IPC도 북한의 참가를 희망하고,한국 조직위와 IPC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북한의 참가가 평화뿐 아니라 안전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파슨스 위원장은 “북한 참가의 문은 열려 있다.아직 대회출전권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예선전이 남아 있고,북한의 예선전 참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북한이 출전권을 획득하지 못해도 각 연맹과 상의해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평창패럴림픽 준비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오셨을 텐데,혹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우리 정부가 반드시 해결해 내년 패럴림픽을 올림픽과 함께 꼭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에 파슨스 위원장은 “현재 IPC와 한국의 조직위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협의하는 ‘프로젝트 리뷰’라는 중간 점검 단계에 있는데, 대부분 분야에서 아주 만족하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하지만 티켓 판매 부분에 더 많은 집중이 필요하다. 선수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경기할 수 있게 하는 측면도 있지만, 더 많은 사람이 패럴림픽을 참관해 감명과 변화를 가져올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한국 정부가 좀 더 지원해 줄 수 있으면 감사하겠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도 같은 생각이다.평창 동계올림픽이나 패럴림픽은 경기장 등 시설,경기 운영,교통인프라,숙박 등 측면에서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보지만 국민적 관심의 붐업은 아직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대통령인 내가 홍보대사를 맡고 강원도와 대회조직위가 열심히 활동하고 노력하겠지만, IPC 차원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