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상원의원 “트럼프 국회연설 때 한국민 ‘전쟁반대’ 고려해야”

美상원의원 “트럼프 국회연설 때 한국민 ‘전쟁반대’ 고려해야”

입력 2017-10-17 09:30
업데이트 2017-10-17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잭 리드 상원 군사위 민주당 간사, 방한 후 의회서 기자회견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 방한 시 국회 연설에서 전쟁을 반대하는 한국 국민의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과 리드 의원 페이스북 등에 따르면 최근 한국을 방문한 리드 의원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리드 의원은 “대통령의 방한 기간 한국 국회에서 연설이 이뤄진다면, (연설이) 한반도에서의 전쟁에 단호히 반대하는 한국 국민의 감정을 고려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누구도 북한과의 전쟁이나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조장(agitate)해서는 안 된다”며 “전쟁의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통일되고 일관된 메시지, 동맹국 및 중국·러시아 등 핵심 관련국과의 협력 강화, 현재 공석인 한반도 관련 주요 보직 임명 등이 중요하다며 “아직도 서울에 우리를 대표할 대사(주한미국대사)가 없는 것은 기회의 낭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그들(한국인)은 북미 간에 동적인(kinetic) 군사작전 성격의 충돌이 있을 때 사선에 있게 될 것을 알기 때문에 혼란스러워하고, 다소 동요하는 것 같다”고 한국 내 분위기를 전했다.

또 최근 미국 내 대북정책의 혼선 상황을 거론하며 “혼란과 우려가 있고, 궁극적으로는 우리(미국)가 무엇을 할지에 대한 신뢰 부족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리드 의원은 지난주 한국을 방문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을 만나고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