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박근혜 후안무치…정치보복 발언만으로도 탄핵감”

국민의당 “박근혜 후안무치…정치보복 발언만으로도 탄핵감”

입력 2017-10-17 11:16
업데이트 2017-10-17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이수 대행체제 헌재 동의’ 靑 주장은 거짓…국회 무시 사과해야”

국민의당은 17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과 관련해 “적반하장 후안무치”라며 파상공세를 폈다.

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놓고 헌법재판관들이 공석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요청한 것을 놓고는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법원의 영장 발부는 정치보복이라며 국정 농단 범죄 행위를 여전히 부인했다”면서 “적반하장 후안무치이며, 석고대죄해도 모자란 데 6개월 만의 첫 말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고 그 흔한 반성이나 참회 한마디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겨울 촛불을 들었던 1천600만 국민을 모욕한 것이고 폭력”이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이 의장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이었다면 이 발언만으로도 탄핵감”이라며 “정치보복인지 판단 여부는 역사와 국민의 몫이고,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고 자숙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여권을 겨냥해서도 전선을 확대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헌법재판관들의 입장 표명을 거론하며 “청와대가 김이수 체제를 내년까지 끌고 가는 것에 대해 헌법재판관이 동의한 것처럼 말했지만, 사실이 아님이 드러났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가 김이수 체제를 무시한 것은 삼권분립 무시라며 사과 이벤트까지 했지만, 오히려 대통령이 삼권분립을 위배하려 한 것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는 그런 발표를 한 경위를 밝히고 국회 무시에 사과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헌법재판관들 힘내시라”며 응원 메시지까지 보냈다.

김경진 의원은 회의에서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논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제시하라”며 “대통령 공약이라는 이유로 취임 1주일 만에 법적 근거도 없는 공사 중단을 통해 막대한 손해배상금을 지불해야 할 처지”라며 공사 일시 중단 결정을 비판했다.

최도자 의원은 이날 예정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를 언급하며 “식약처는 살충제 계란, 생리대 유해성 등 안전성 논란마다 미숙한 대응으로 지탄을 받아왔다”며 “류영진 식약처장이 국감에서 수장으로서 면모를 보이길 기대하며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내려오는 게 도리”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