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명균 “한반도 긴장 안정적 관리하며 北 비핵화 대화로”

조명균 “한반도 긴장 안정적 관리하며 北 비핵화 대화로”

입력 2017-10-17 11:25
업데이트 2017-10-17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국제포럼 기조연설…“북핵 긴밀 국제공조로 풀어나갈 것”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한반도의 긴장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모든 평화적 수단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이끌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통일부 주최로 열린 ‘2017 한반도국제포럼’ 기조연설에서 “북한 핵문제는 강한 안보를 바탕으로 긴밀한 국제공조를 통해 풀어나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북핵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 나가면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병행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보 위협을 근원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지금의 남북관계는 완전히 단절돼 냉전기의 대결 구도를 재현하고 있고 북핵 문제는 이제 전 세계가 우려하는 사안이 됐다”면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도 그 강도를 높이고 있고 북핵 문제의 해법 또한 압박과 관여에 더해 군사적 옵션까지 거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한반도 문제의 또다른 당사자로서 핵과 미사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우리와 국제사회의 노력에 호응해야 한다”며 “북한이 이제라도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우리와 국제사회는 북한에 밝은 미래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 장관을 역임한 경남대학교 박재규 총장은 축사에서 “북핵·미사일 문제는 평화체제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며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향한 방안이 동시에 추진돼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박 총장은 “남북관계가 정상화되지 않고 대립·갈등이 지속한다면 한반도 문제는 주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개입과 혼란, 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며 “남북관계가 건실하지 못하면 북핵 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남북관계 복원·정상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패널로 나선 렉슨 류 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비확산담당관은 “평화는 안보를 통해 오는 것이고 한미의 강한 동맹을 기반으로 가능한 것”이라며 “한미관계에 대해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한국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근본적인 차원에서 동맹에 대한 질문을 할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경빈 평화재단 이사는 “북미간 치킨게임이 고조된 상황에서 꼭 필요한 건 양측의 체면을 세워주고 협상장으로 끌어주는 제3국의 중재노력”이라면서 독일이 분단 경험이 있고 남북한과 동시 수교국이라는 점을 들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중재 역할을 주문했다.

한반도국제포럼은 주요국 전·현직 관료와 전문가가 모여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논의하는 통일부 주최 행사로 올해 8회째다. 이번 행사는 ‘전환기 한반도 평화와 국제협력’을 주제로 마련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