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패럴림픽위원장에 “北 ‘평창’ 참가 협조를”

文, 패럴림픽위원장에 “北 ‘평창’ 참가 협조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0-17 22:42
업데이트 2017-10-17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슨스 “IPC도 北 참가 희망…
北 출전권 못 따도 방법 찾겠다
티켓 판매 더 집중할 필요 있어”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앤드루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을 접견하고 내년 3월부터 열리는 평창패럴림픽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은 북한이 과연 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많은데, 그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라고 물었고, 이에 파슨스 위원장은 “IPC도 북한의 참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참가의 문은 열려 있다”면서 “아직 대회출전권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예선전이 남아 있고 북한이 출전권을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각 연맹과 상의하면서 방법을 찾아보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대회 참가는 평화의 축제가 될 수 있다는 점, 안전한 올림픽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다는 점, 국민적 관심을 크게 높여 흥행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내년부터 한국, 일본, 중국이 2년마다 연이어 올림픽을 개최하고 최근 새로운 갈등과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동북아시아에 이 올림픽들을 계기로 평화의 문이 열리고 화합의 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면서 “IPC가 이러한 원대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줬으면 좋겠다”고 거듭 요청했다.

북한은 지난 5월 평창패럴림픽에 참가하길 원한다는 비공식 문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출전에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는 밟지 않은 상태다.

파슨스 위원장은 패럴림픽 마지막 점검회의 참석차 지난 15일 방한했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올림픽) 티켓 판매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적 관심의 붐업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0-1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