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주유카드 할인혜택을 축소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국내 정유사들이 지난해 5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렸지만, 주유할인 카드에 대한 부담비율은 2년 새 반토막 났기 때문이다. 반면 카드사의 부담금은 증가했다.
18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주유카드 할인액은 약 1373억 6800만원이었다. 이 중 주유업체의 부담비율은 약 14.6%로 나타났다. 2014년 32.1%에 비해 17.5% 포인트 감소했다.
주유업체의 주유할인 카드에 대한 부담금은 2014년 262억 8400만원에서 지난해 198억 8500만원으로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카드사들의 부담금은 두 배 넘게 증가했다. 2014년에는 510억 9200만원을 부담했지만, 지난해에는 1125억 3400만원이었다.
카드사들의 주유할인 부담감 증가로 혜택을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다.
박찬대 의원은 “주유할인 카드 정책을 ‘리터당 60~70원’에서 ‘이용금액당 5% 할인’으로 바꾸는 식으로 꼼수를 부릴 수 있다”면서 “차량을 적게 사용하거나 저렴한 주유소를 찾는 알뜰족은 상대적으로 할인혜택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18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주유카드 할인액은 약 1373억 6800만원이었다. 이 중 주유업체의 부담비율은 약 14.6%로 나타났다. 2014년 32.1%에 비해 17.5% 포인트 감소했다.
주유업체의 주유할인 카드에 대한 부담금은 2014년 262억 8400만원에서 지난해 198억 8500만원으로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카드사들의 부담금은 두 배 넘게 증가했다. 2014년에는 510억 9200만원을 부담했지만, 지난해에는 1125억 3400만원이었다.
카드사들의 주유할인 부담감 증가로 혜택을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다.
박찬대 의원은 “주유할인 카드 정책을 ‘리터당 60~70원’에서 ‘이용금액당 5% 할인’으로 바꾸는 식으로 꼼수를 부릴 수 있다”면서 “차량을 적게 사용하거나 저렴한 주유소를 찾는 알뜰족은 상대적으로 할인혜택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