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주내 朴출당 결론짓나…‘자진탈당’ 타진은 계속

한국당, 주내 朴출당 결론짓나…‘자진탈당’ 타진은 계속

입력 2017-10-18 13:33
업데이트 2017-10-18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이 자당 중심 보수재편의 첫 출발점이 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 시기를 놓고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겠다는 홍준표 대표의 의지는 확고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의사 확인 절차조차 생략한 채 일을 강행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은 탓이다.

당 지도부는 여러 경로를 통해 박 전 대통령과 접촉하고 있지만, 아직 직접 연락이 닿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금주 내에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당초의 구상이 계획대로 진행될지, 아니면 더 늦춰질지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한 한국당 지도부의 의지는 강한 상황이다.

홍 대표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은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과의 절연 의지를 재차 밝힌 상황이다.

문제는 절차상의 명분이다.

한국당은 홍문표 사무총장이 중심이 돼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 여러 채널을 통해 박 전 대통령과 접촉을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홍 사무총장이 유 변호사와 직접 연락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당의 ‘자진출당’ 권고 방침에 대한 입장을 전달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당의 입장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제대로 전달됐는지조차도 확인할 수 없는 상태인 셈이다.

의사타진 절차를 충분히 밟지 않은 채 출당 조치를 강행할 경우, 당 지도부는 자칫 여전히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당내 강경 보수층으로부터 비난을 받는 등 역풍에 휩싸일수도 있다.

실제로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절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 본인이 스스로 당적 정리를 하든, 않든 간에 본인에게 먼저 이 부분을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박대출 의원도 전날 입장문을 내 “정치적 책임을 물어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인간적으로 너무나 가혹하다”며 “본인에게 맡길 것을 간절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런 상황인 탓에 한국당은 아직 윤리위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홍 대표가 미국을 가더라도 윤리위는 대표 일정과 상관없이 열릴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윤리위 개최 시점이 이번주가 아니라 오는 23일부터 시작되는 홍 대표의 방미 기간 중으로까지도 늦춰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다만 지도부 내에서는 이런 절차의 문제 때문에 윤리위 일정을 계속 늦출 수는 없다는 기류도 있다.

지도부는 특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조치 지연이 자칫 바른정당 통합파의 행보에 악영향을 미치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한 핵심 당직자는 “홍 대표가 미국 가기 전에 매듭지어야 한다. 아니면 저쪽이 흔들린다”면서 “지금까지 무르익었는데 여기서 물러서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직자는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 의사를 밝힌다면 그렇게 가지만, 무반응일 경우라도 우리는 절차대로 이번 주 안에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