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혼다 전 美의원 수요집회 동참 “日위안부 사죄하고 책임 다해야”

혼다 전 美의원 수요집회 동참 “日위안부 사죄하고 책임 다해야”

입력 2017-10-18 14:17
업데이트 2017-10-18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대협 “박근혜 정부 당시 정대협 박해에 대해 정부에 진상조사 요구”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온 일본계 미국 정치인 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하원의원이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역사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수요시위 참가한 혼다 전 의원
수요시위 참가한 혼다 전 의원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최로 열린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김복동 할머니와 2007년 미국 연방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주도했던 마이크 혼다 전 하원의원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혼다 전 의원은 18일 정오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맞은편 소녀상 인근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최로 열린 1천305차 정기수요시위에 참석해 일본이 희생자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의 모든 여성과 어린이들의 문제”라며 “여성과 어린이들에 대한 폭력은 반드시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991년 처음으로 위안부 피해를 증언했던 김학순 할머니를 비롯한 위안부 할머니들과 ‘평화의 소녀상’에 존경과 경의의 뜻을 표했다.

그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우리에게 준 교훈은 ‘(진실을) 말하라’는 것”이라며 “우리가 일본에 사죄하라고 외치고 진실을 온 세계에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 곳곳에 위안부 소녀상을 세우는 것을 일본이 방해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진실을 막을 수는 없다”고 일침을 놓았다.

2007년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주도한 혼다 전 의원은 이달 13일 청주대 대학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대협 공동대표를 맡은 한국염 목사는 이날 수요시위 경과보고에서 “박근혜 정부가 정대협 임원들이 여러 차례 방북했다며 ‘종북’ 등으로 몰았다는 의혹에 대해 국무총리실에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이달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한·일 위안부합의 진상조사를 ‘위안부 장사’라고 지칭한 데 대해 비판했다.

수요시위에 참석한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91) 할머니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내놓은 위로금으로 운영하는 화해·치유재단을 당장 해체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김 할머니는 “억울하게 끌려가서 희생당한 것을 생각하면 (기가 막힌다). 나도 고이 자랐더라면 무엇이 됐을까 하는 한을 풀지 못하고 싸우고 있다”고 위안부 피해의 한을 털어놓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