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2.0시대] ‘사드 직격탄’ 롯데 등 촉각… 비관론 속 규제 완화 기대감도

[시진핑 2.0시대] ‘사드 직격탄’ 롯데 등 촉각… 비관론 속 규제 완화 기대감도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사업 구상 방향타 될 듯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18일 개막한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당장에 상황이 급변하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중국 사업을 구상하는 데 이번 당대회의 향방이 중요한 방향타가 될 수 있는 까닭이다.

이날 재계에 따르면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들은 저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이나 공산당 최고 권력기관인 정치국 상무위원 구성 여부 등 당대회 진행 상황을 주시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당대회는 중국의 정책 기조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인 만큼 이번에 시 주석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에 따라 현지 사업에 대한 판단이 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곳이 롯데그룹이다. 사드 보복의 직격탄을 맞은 롯데는 최근 롯데마트의 현지 철수를 시작했지만 마트 외에 롯데호텔, 롯데백화점, 롯데케미칼 등 20여개 계열사가 진출해 있어 중국이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재계에서는 이번 당대회의 내용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상황이 급반전되는 일은 없으리라는 비관론이 우세하다. 다만 당대회 직후에 현지의 기류가 변화하면 실질적인 규제나 경색된 분위기 등이 완화되리라는 기대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정치적 이슈가 해소되더라도 난관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재계 관계자는 “그동안 당국의 눈치를 보느라 한국 기업과의 교류를 최대한 회피했던 현지 기업들이 당대회 이후에는 다소 완화된 태도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0-1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