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외교차관 “북핵 압박” 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 공조

한·미·일 외교차관 “북핵 압박” 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 공조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서 북핵·국제 정세 협의

북핵 6자 수석대표도 별도 만나 北 비핵화 목표 달성 방안 논의

한·미·일 3국은 18일 외교차관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참석하는 협의를 잇따라 열고 북핵 대응을 위한 3국 간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한·미·일 3국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제7차 외교차관협의회를 열고 대북 정책을 조율했다. 왼쪽부터 공동기자회견을 하는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한·미·일 3국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제7차 외교차관협의회를 열고 대북 정책을 조율했다. 왼쪽부터 공동기자회견을 하는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제7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3국은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북한에 대해 압박을 가하면서도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며 “평화적 방식에 의한 완전한 북핵 폐기라는 목표를 확인하며 3국이 긴밀한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도 “북한의 불법적 미사일 발사 등 잘못된 행동에 대한 우리의 목표는 압박 노력을 통해 북한이 전제조건을 달지 않고 협상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라며 “우리 행정부는 외교에 집중할 것이고 그리고 압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일본은 도발행동을 반복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서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입장을 표명한 미국 정부를 높이 평가한다”며 “모든 수단을 통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을 강화함으로써 북한 스스로가 정책을 변화시키고 대화를 요구해 오는 상황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완전히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앞서 임 차관과 설리번 부장관은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갖고 다음달 7일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빈 방한 준비와 대북정책 공조 등 주요 현안을 협의했다.

스기야마 차관은 한·일 외교차관 회담 내용에 대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간의 합의가 착실하게 이행되는 것이 지극히 중요하다는 일본의 입장을 (한국에) 명백하게 전달했다”며 “한·일 간에는 곤란한 문제도 있지만 적절하게 대응해 한·일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나갈 수 있도록 협조해 나가자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3국 협의회를 계기로 방한한 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도 한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함께 별도의 3자 협의를 갖고 북핵 대응과 관련한 향후 추진전략 등을 논의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10-19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