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당한 SRT 사고… 울산역 도착 뒤 문 안 열고 통과

황당한 SRT 사고… 울산역 도착 뒤 문 안 열고 통과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하차 못한 125명 불편 겪어

서울발 부산행 수서고속철(SRT)이 중간 정차역인 울산역에 도착해 문을 열지 않은 채 잠시 멈추고 나서 곧바로 통과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SRT 울산역 이용객 125명이 내리거나 탑승하지 못해 큰 불편을 겪었다.

SRT 운영사인 SR에 따르면 18일 오전 10시 50분 수서역을 출발해 오후 1시 27분 부산역에 도착할 예정이던 SRT 327호 열차가 오후 1시 2분쯤 울산역에 잠시 멈춘 뒤 문을 열지 않은 채 부산으로 출발했다. 이 때문에 327호에 타고 있던 승객 110명이 울산역에 내리지 못하고 부산역까지 갔고, 울산역에서 승차할 예정이던 15명도 열차를 이용하지 못했다.

SR은 부산역까지 이동한 110명에 대해서는 부산발 오후 1시 40분 열차를 타고 다시 울산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 승객들은 애초 도착 예정 시각보다 1시간가량 늦은 2시쯤 울산역에 도착했다. 또 울산역에서 승차하지 못한 승객들은 다음 열차를 이용하도록 조치했다.

울산역에서 내릴 예정이었던 승객 김모(40)씨는 “열차가 멈춰 문이 열리길 기다렸는데 그대로 다시 출발하는 바람에 승객들 모두 황당해했다”면서 “승객 대다수가 일정에 차질이 생겨 항의했지만, 결국 부산까지 가서 돌아와야 했다”고 밝혔다.

SR 측은 관제 신호나 기관차의 기계 결함은 없는 것으로 보고 기관사 실수 여부 등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SR 관계자는 “열차 문은 기관사가 열고, 닫는 것은 객실장이 한다”며 “이날 사고는 문이 열리지 않은 게 아니라 열지 않은 것으로 추정돼 해당 기관사와 객실장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역에서는 문이 정상적으로 열렸기 때문에 열차의 기계적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기관사의 실수인지 등 정확한 원인은 내일쯤 결과가 나올 것 같다”고 덧붙였다.

SR 측은 제때 승·하차를 하지 못한 승객에게 규정에 따라 운임을 전액 환불조치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7-10-1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