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임가정 아동 멘토 ‘의경 선생님’

방임가정 아동 멘토 ‘의경 선생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혜화署 방범 순찰대원 전통 이어…매주 만나 학습 돕고 고민 상담

“군 생활을 하며 주변의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까지 줄 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18일 서울 혜화경찰서에서 방범순찰대 소속 ‘의경 선생님’ 문정혁(왼쪽부터), 안익현, 이재학, 정재웅 대원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혜화경찰서 제공
18일 서울 혜화경찰서에서 방범순찰대 소속 ‘의경 선생님’ 문정혁(왼쪽부터), 안익현, 이재학, 정재웅 대원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혜화경찰서 제공
18일 서울 혜화경찰서에서 만난 방범순찰대 소속 문정혁(22)·안익현(22)·이재학(25)·정재웅(21) 대원의 얼굴에는 뿌듯함이 가득했다. 이들은 1년째 ‘혜화서 의경 선생님’으로 활약하고 있다.

혜화서는 지난해 3월 가정 내 폭력·학교 폭력 등 신고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던 중 아동 양육에 소홀한 가정을 발견했다. 아이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을 방법을 궁리하다가 그해 7월 개인교습·학원강사 경험이 있는 의경 2명을 뽑았다. 의경들은 부대 휴무일에 중학생 2명과 매주 한 차례 만나 학습뿐 아니라 친구처럼 고민도 들어주는 멘토 역할을 시작했다.

아름다운 사랑 나눔은 금세 소문이 났다. 인근 아동센터에서 한글도 깨치지 못한 초등학생이 있다며 도움을 요청했고, 두달 만에 대원 2명이 학생 2명과 새롭게 인연을 맺었다. 한부모·다문화가정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학원을 다니지 못한 아이들은 대원들의 도움으로 성적이 오르는 성과도 냈다.

‘1기 의경 멘토’가 전역한 뒤 이들 대원들이 자진해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문 대원은 “공부를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아이들이 엇나가지 않게 하려고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집회·시위와 밤샘 경비 근무 후에도 휴무시간을 줄여가며 아이들과 만났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집회가 이어져 업무 강도가 셌지만, 아이들과 만나는 일에 소홀할 수는 없었습니다.” 대원들은 당시를 이렇게 기억했다.

혜화서도 대원들의 활동을 측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의경과 아이들의 생일 등에 햄버거와 치킨을 제공하며 파티를 열어주기도 했다. 혜화서의 이런 노력은 연초부터 지난달까지 관할 구역 내 가정폭력 신고가 10% 감소하면서 효과를 내고 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7-10-19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