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추명호 검찰에 수사의뢰…‘우병우 유착 의혹’ 수사

국정원, 추명호 검찰에 수사의뢰…‘우병우 유착 의혹’ 수사

입력 2017-10-19 09:57
업데이트 2017-10-19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이석수 특별감찰관 등 사찰…우 전 수석에 ‘비선 직보’ 의혹

박근혜 정부 시절 최순실씨와 관련한 첩보를 입수하고도 정식 보고하는 대신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하고, 직권을 남용해 민간인·공무원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에 대해 국가정보원이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은 19일 추 전 국장에 대해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차장검사)은 국정원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곧바로 검토에 착수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지난 16일 공개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씨는 박근혜 정권 시절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우리은행장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사찰하고 이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직보한 정황이 있다.

추씨는 당시 이병기·이병호 국정원장에게도 보고하지 않고 우 전 수석의 지시를 받아 그에게만 따로 직접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4년 국내 정보를 종합해 보고서를 생산하는 부서를 관장한 그는 ‘비선 실세’ 최순실씨 관련 정보를 수집한 국정원 직원들을 좌천시키는 등 최씨 비호 활동을 했다는 의심도 받는다.

국정원 TF는 다만 추씨가 휴대전화 제출을 거부하고, TF에 통화내역 조회 권한이 없어 우 전 수석과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의 통화내역·문자메시지 확인 등을 하지 못해 유착 의혹을 명확히 확인하지는 못했다. 또 추씨의 지시로 관련 직원의 PC도 새로 포맷되고 첩보 작성에 사용된 노트북은 파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추씨가 최순실씨나 우병우 전 수석, 안봉근 전 비서관 등과 각종 불법행위를 공모했는지에 대해 수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검찰은 추씨에 대해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작성·관리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여부는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이날 밤늦게 혹은 20일 새벽께 결정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