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기석 의원, 바른정당과 통합에 “12월까지는 이뤄져야 시너지”

송기석 의원, 바른정당과 통합에 “12월까지는 이뤄져야 시너지”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0-20 13:10
업데이트 2017-10-20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20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 “만약 통합까지 간다면 늦어도 올해 12월까지는 이뤄져야 통합의 시너지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연합뉴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연합뉴스
송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정감사가 끝나면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충분히 그쪽으로 에너지가 모인다면, 그리고 큰 차이가 없다면 바로 12월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법적으로 통합을 마무리하려면 시도당 개편대회, 통합전당대회 등을 해야 하고 이는 내년 1~2월까지 계속된다”면서 “그렇지만 통합 선언은 12월 말까지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통합 논의가) 가는지는 지금 단언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 “다만 적어도 정책연대, 나아가 선거연대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으냐는 게 현재의 예상”이라고 했다.

이어 “저희가 여러 의원과 접촉해 물어보면 국민의당 의원 40명 중의 30명 정도가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 그리고 선거연대까지, 또 가능하다면 통합까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시작할 것”이라며 “그동안의 물밑논의를 토대로 해 국정감사가 끝나자마자 11월 초부터 의총 등을 통해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바른정당은 11월 13일 전당대회가 예정돼 있으므로 당 대표 후보로 등록하는 분들의 토론에서 이 문제가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그 과정에서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한 바른정당 내 여론에 대해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겠다고 하는 6~7명 외에, 10명 정도는 당연히 찬성하고 나머지 3~4명 정도가 약간 고민하는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송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따른 당내 반발에 대해 “공론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상당 부분 의견 접근에 이를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