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고리 건설 재개] 美 환경단체 “친원전의 대역전승…참여단에 박수”

[신고리 건설 재개] 美 환경단체 “친원전의 대역전승…참여단에 박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0-20 14:28
업데이트 2017-10-20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안에 대해 미국의 환경단체는 “친원전을 위한 대역전승”이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에 투입될 건설 장비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에 투입될 건설 장비 20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에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 중단으로 건설 장비들이 멈춰서 있다.
뉴스1
미국 청정에너지 연구단체인 환경진보의 마이클 쉘렌버거 대표는 20일 “이념보다 지혜를 선택한 시민참여단에 박수를, 참여단의 결정을 존중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찬사를 보낸다”고 논평했다.

쉘렌버거 대표는 “특히 건설재개를 위해 항의하고 싸워온 대학생과 교수들, 원전 노동자들에게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승리는 가장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도 민주주의적인 시민 행동이 놀라운 친원전 승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의 승리로 인해 대만, 일본, 프랑스, 독일, 미국 오하이오주(州)와 펜실베이니아주 등 전 세계에서 원전을 구하기 위해 싸우는 ‘원자력 휴머니스트’ 운동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원전 비중을 30%에서 100%로 키울 수 있도록 한국 내 친구·동맹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쉘렌버거 대표는 미국 타임지가 2008년 ‘환경의 영웅’으로 선정한 인물이다. 과거 그린피스에서 반핵 운동가로 활동했지만 이후 원전의 ‘친환경성’을 주장하는 환경론자로 돌아섰다.

한국인 배우자를 둔 그는 한국의 탈원전 정책이 잘못됐다는 생각에 지금까지 한국을 네 차례 찾아 기자회견과 강연 등을 통해 탈원전의 문제를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