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북, 아동·청소년 동행카드 이용실적 살펴보니…서점, 볼링장, 영화관 순

성북, 아동·청소년 동행카드 이용실적 살펴보니…서점, 볼링장, 영화관 순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7-10-20 15:40
업데이트 2017-10-23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성북구가 전국 최초로 ‘놀 권리 보장’을 위해 만든 ‘아동·청소년 동행카드’를 3300명이 발급받았다고 20일 밝혔다. 가장 많이 사용된 곳은 서점이었고 볼링장, 영화관 순이었다.

동행카드는 성북구 거주 중학교 1학년 학생 또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만13세 청소년만 발급받을 수 있으며 연간 10만원 상당의 금액을 포인트를 쓸 수 있다. 문화·예술·체육활동 및 진로체험 가능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노래방, PC방은 제외다.
성북, 아동·청소년 동행카드 이용실적 살펴보니…서점, 볼링장, 영화관 순
성북, 아동·청소년 동행카드 이용실적 살펴보니…서점, 볼링장, 영화관 순
성북구 관계자는 “지난 6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3개월간 약 3300명이 동행카드를 발급받았으며 지난달 말까지 5700건, 모두 9100만원 정도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동행카드가 가장 많이 이용된 곳은 서점(42%)으로 나타났으며 볼링장(32%), 영화관(17%) 순이었다. 진로체험과 관계기관 및 학원의 문·예·체 프로그램은 각각 3.4%, 1%에 그쳤다. 박물관이나 공연 관람 등에는 사용내역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 관계자는 “볼링에 대한 아동·청소년의 선호는 여가에 마땅히 즐길 오락거리가 없고, 방학 시작 전 오락프로그램(MBC 무한도전)이 볼링을 다룬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성북구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동·청소년 동행카드 홈페이지(https://sb.purmee.kr)를 통해 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내 공방, 공연단체, 예술센터 등과 연계해 특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맹점과 협력해 다양한 행사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행복지수가 바닥에 머물러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을 단순한 돌봄 대상으로 접근하는 기존의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며 “동행카드 지원사업은 문화·예술·진로 체험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자발성과 선택권을 강화하고 자기 삶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