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인공지능(AI) 공무원/이동구 논설위원

[씨줄날줄] 인공지능(AI) 공무원/이동구 논설위원

이동구 기자
입력 2017-10-20 17:52
업데이트 2017-10-20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공지능(AI)의 진화 속도가 무섭다. 지난해 봄 이세돌 9단과 중국의 커제 9단을 잇따라 꺾어 바둑 애호가들뿐만 아니라 세계인을 놀라게 했던 인공지능 알파고가 새로 태어난 ‘알파고 제로’에 무력화됐다. 구글이 최근 공개한 2세대 알파고 제로는 종전과 달리 바둑 규칙 이외에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홀로 바둑을 배웠지만 원조 알파고에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는 것. 인공지능이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진화하는 단계까지 이른 것이다. 인간이 프로그램을 짜지 않아도 인공지능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춰 나갈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세상도 얼마든지 가능하리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세상의 첫 번째 단계는 ‘인간을 쓸모없게 만드는 것’이라는 데에 많은 학자들이 공감하고 있다.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다.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며 절대 다수를 무능력자로 만들어 버린다면, 자연히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 등 컴퓨터에 의해 대체 가능한 우리의 직업군은 전체 일자리의 52%나 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서도 근로자의 80%가 인공지능 등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 믿고 있었다. 단순 노무직부터 전문직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이 빠르게 사람의 영역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은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그것도 아주 빨리.

일본은 이미 인공지능을 이용해 어렵고 복잡한 민원 행정을 해결하는 단계에 진입했다. NHK에 따르면 지바(千葉)시는 올해 2월 인공지능을 시험적으로 도입해 8000여명의 어린이를 보육시설에 배당하는 작업을 맡겼더니 직원 30명이 50여 시간 해야 할 일을 불과 몇 초 만에 해냈다고 한다. 아주 까다로운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결과 또한 공무원들이 수작업으로 배당한 것과 거의 같이 나타났다.

가와사키(川崎)시 등 몇몇 자치단체들은 이보다 더욱 진화된 인공지능 로봇을 배치해 직원을 대신해 민원인에게 답변하는 역할을 맡겼다고 한다. ‘AI 공무원’인 셈이다. 그는 민원인이 “휴일에 애를 맡기고 싶다”고 메시지를 보내면 곧바로 “시간 외 보육 서비스에 대해 알고 싶으냐”고 더 구체적으로 묻기도 한다. 애매한 질문에도 인공지능 로봇은 기지와 재치를 발휘해 필요한 정보를 찾도록 안내해 준다. 공무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행정기관에 인공지능을 갖춘 로봇 공무원이 배치될 시기도 예상보다 빨라질 것 같다.

yidonggu@seoul.co.kr
2017-10-21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