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스로 마오 반열에 오른 시진핑…세계 최강 국가 꿈꾼다

스스로 마오 반열에 오른 시진핑…세계 최강 국가 꿈꾼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0-24 18:14
업데이트 2017-10-24 2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공산당 19차 당대회 폐막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24일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식에서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명기된 당장(당헌) 수정안이 통과되자 “당의 중대한 전략적 사상을 구현했다”고 역설했다. 대표단 2336명은 만장일치로 통과된 당장 수정안 결의문을 통해 “시진핑 동지를 대표로 하는 중국의 공산주의자들은 중대한 시대적 과제에 대하여 해답을 주고자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창시했다”면서 “이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라고 화답했다.
 ‘시진핑 사상’과 관련해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었던 분위기를 잘 드러내는 장면이다. 시 주석은 왜 그토록 당장에 본인의 이름을 넣으려 했을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권력 강화 목적이다. 이데올로기에 죽고 사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이론적 위치를 찾지 못했던 후진타오(胡錦濤) 시절 저우융캉(周永康)이 ‘석유방’이라는 이익집단의 왕국을 건설하고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 왕국’을 건설하던 적폐를 시 주석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추진해 온 반부패 사정도 이론적 명분이 없으면 권력 투쟁의 수단으로 기억될 뿐이다. ‘시진핑 사상’이 당장에 굳건하게 자리잡아야 모든 통치 행위가 정당성을 얻는다.
 또 다른 이유는 중국 사회주의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정리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시 주석은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BBC 중문망은 최근 “맹목적인 자본 추구로 중국의 빈부격차는 공산당 통치의 정당성을 위협할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시 주석은 덩샤오핑 노선을 수정할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덩샤오핑의 모순론인 ‘인민의 물질적 수요’와 ‘생산 능력 낙후’ 사이의 모순을 시 주석이 ‘인민의 아름다운 수요’와 ‘불균형적인 발전’ 사이의 모순으로 수정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둬웨이는 “시 주석은 중국 현대사가 공산 혁명을 이끈 마오쩌둥(毛澤東)의 30년(1950~1980년), 부를 축적한 덩샤오핑의 30년(1980~2010년), 사회주의 현대화와 중화민족 부흥을 일군 시진핑의 30년(2010~2040년)으로 구분되길 바란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시 주석은 권력이 최정점일 때 당장에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을 결행했다. 시 주석처럼 현직에 있을 때 당장에 이름을 넣은 이는 마오쩌둥뿐이다. ‘덩샤오핑 이론’은 덩 사망 직후인 1997년에야 당장에 올랐다.
 공산 혁명을 이끈 ‘마오쩌둥 사상’과 개혁·개방의 문을 열어젖힌 ‘덩샤오핑 이론’과 달리 ‘시진핑 사상’은 모호하다. 지난 18일 개막식에서 3시간 반 동안 밝힌 ‘업무보고’ 내용 전체가 다 포함될 정도로 방대하지만, 틀이 갖춰지지 않았다. 거칠게 요약하면 사회주의 이념을 강화하고 당의 영도력을 모든 분야로 확대시켜 불균형적인 발전을 극복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완성하자는 것이다. 2020년까지 모든 인민이 중간 수준의 복지를 누리는 샤오캉(小康)사회를 건설하고, 2035년 사회주의 현대화를 완성한 뒤 2050년 세계를 선도하는 사회주의 강국이 되는 게 ‘시진핑 사상’의 로드맵이다. 결국 ‘시진핑 사상’이 중국 역사에 어떻게 기록되느냐는 그가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달린 셈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0-25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