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BC “F1 챔피언 해밀턴·자선가 보노 조세피난처 통해 세금 회피”

BBC “F1 챔피언 해밀턴·자선가 보노 조세피난처 통해 세금 회피”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1-07 19:23
업데이트 2017-11-07 1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루이스 해밀턴
루이스 해밀턴
세계 최고의 자동차 경주대회인 포뮬러원(F1) 드라이버 루이스 해밀턴(32·영국)과 빈민 자선활동에 앞장서 온 팝듀오 U2의 리더인 보노(57·아일랜드·본명 폴 데이비드 휴슨)도 조세피난처를 이용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려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을 비롯해 각국 정상이나 지도층, 유명인들의 조세피난처 이용 의혹을 폭로한 ‘파라다이스 페이퍼스’에 동참한 영국 BBC는 해밀턴이 유명 조세피난처인 만(Mahn) 제도에서 호화 제트기를 1650만 파운드에 우회 구입한 뒤 330만 파운드의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은 사실을 파악했다고 7일 전했다. 전날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에버턴 구단의 진짜 소유주가 누구인지를 물은 기사에 이은 제2탄 격이라 할 수 있다.

유럽연합(EU) 국가들은 EU에 가입하지 않은 나라에서 여객기 등을 수입하면 20%의 부가세를 부과받는다.

그런데 BBC에 따르면 해밀턴은 2013년 봉바르디에 챌린저 605 기종을 구입하면서 자신이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세운 회사를 통했다. 이 여객기를 만 제도에 세운 회사가 리스하게 하고 이 회사가 자신의 회사에 다시 리스하게 하는 편법을 동원했다. 이 과정에서 호화 여객기의 개인 전용을 금지한 EU의 규제를 피하기 위해 사업용으로만 쓰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이번에 입수한 서류에 따르면 해밀턴은 호화 제트기 구입 때 납부한 부가세를 온전히 돌려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의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여러 나라에 성실하게 납세한 글로벌 스포츠 스타로 해밀턴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많이 들었고, 이들은 모든 일이 과장됐으며 변호인들이 잘 관장하고 있음을 확신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밀턴은 2012년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제트기에 여자친구 니콜 셰르징어를 태우고 만 제도의 로널즈웨이 항공에 안착하는 사진을 올리는 등 휴가 등 개인 용무로 제트기를 이용한 사실을 스스로 드러낸 바 있다.
팝듀오 U2의 리더 보노
팝듀오 U2의 리더 보노
한편 보노는 2007년 자신이 소유한 몰타의 지주회사를 우회해 지분 일부를 매입한 리투아니아 우테나의 쇼핑몰이 법을 어기는 회계기법을 통해 세금 4만 1500파운드를 탈루하려 했다고 방송은 폭로했다. 역외 기업들을 소유할 때 조금 더 많은 투명성이 요구된다고 누구보다 강하게 주장해 온 그가 이런 비위를 알고 있었다면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 그는 성명을 내고 자신은 세금을 충실히 납부했다고 확신한다고 해명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