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당무감사 ‘친박계 물갈이’ 신호탄 되나

한국당 당무감사 ‘친박계 물갈이’ 신호탄 되나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11-17 21:52
업데이트 2017-11-18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협위원장 인선 계파 갈등 뇌관 떠올라…친박에서 친홍으로 교체 시 사당화 논란

자유한국당 당무감사가 계파 갈등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오는 12월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친박(친박근혜)계가 다수 포함되면 극심한 반발이 예상된다.
이승만·박정희·김영삼 액자 걸린 한국당
이승만·박정희·김영삼 액자 걸린 한국당 자유한국당 홍준표(오른쪽)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리에 앉고 있다. 회의실 벽에 김영삼(왼쪽부터), 박정희, 이승만 전 대통령의 사진이 걸려 있다. 홍 대표 옆은 장제원 수석대변인.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17일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까지의 당무감사 진행 경과를 보고했다. 한국당은 이달 말 자체 여론조사와 현장실사 등을 반영한 최종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한다.

홍준표 대표 등 지도부는 최종 보고서가 제출되면 12월 초까지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체 비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회의에서는 당 지지도가 높은 대구·경북(TK) 등이 유리할 수 있으니 지역별로 평가 기준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협위원장 물갈이 과정에서 당은 또다시 내홍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 중 친박계가 다수를 차지하면 홍 대표를 둘러싼 ‘사당화’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 지역구의 당협 조정 문제도 관심사다. 한국당은 이들 지역구에 이미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 그렇지만 당무감사를 계기로 복당파가 당협위원장 자리를 되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홍 대표는 그동안 “당협위원장 자리는 기본적으로 현역 의원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당협위원장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기초단체장 등의 공천권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지역구 조직을 책임지는 만큼 보통 총선 후보로 공천받는 데 유리하다.

홍 대표는 지난 15일 열린 최고위원·재선 의원 연석회의에서 “일부 중진 의원 및 수도권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원 여론조사 결과가 충격적”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표는 “다선이면 그 지역에서 오랫동안 국회의원을 지냈는데 책임당원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가 50%도 안 나왔다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정비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11-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