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사는 과거일 뿐… 韓·베트남 더 협력하길”

“과거사는 과거일 뿐… 韓·베트남 더 협력하길”

강병철 기자
입력 2017-12-05 22:32
업데이트 2017-12-06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또아인뚜언 베트남 외교아카데미 전략연구소 부소장

국립외교원에 해당하는 베트남 외교아카데미의 또아인뚜언 대외정책전략연구소 부소장은 한·베트남 과거사 문제에 대해 “과거사는 과거의 일일 뿐”이라면서 “양국이 미래를 위해 같이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아인뚜언 베트남 외교아카데미 전략연구소 부소장
또아인뚜언 베트남 외교아카데미 전략연구소 부소장
또아인뚜언 부소장은 지난 1일 한·아세안 언론인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 하노이 외교아카데미를 방문한 외교부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실히 알고 있지만 그건 남겨두고 미래로 가기 위해서는 같은 일을 다시 일으키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이는 한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같은 관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언급하며 “한국은 전략적 동반자이기에 베트남은 한국과의 관계를 아주 중시한다”고 말한 뒤 “한국 정부가 다시 과거의 일을 일으키거나 그럴 소지가 있는 행동을 하지 말라는 소원도 있다”고 덧붙였다. 양국 간에는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일부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등이 과거사 문제로 남아 있다.

그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베트남도 국제 공동체에서 책임을 잘 지는 국가”라면서 “항상 국제법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준수하면서 북한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 한반도의 긴장 상태에 대해서 “여러 가지 안 좋은 상황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북한과 한국뿐 아니라 미국의 역할도 있다. 북핵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측이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고강도 제재·압박에 대해 “아직 효율성이 높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울러 또아인뚜언 부소장은 아세안 외교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강화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에 대해서는 “아주 찬성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양국이 더 협력할 수 있는 분야로 연구개발, 베트남 농산물의 한국 수출, 물류 사업 등을 거론하며 “신남방정책으로 한·베트남 관계는 한층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이 외교부공동취재단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2-06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