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원 “‘DJ 비자금 제보’ 보도 사실 아냐…법적 대응”

박주원 “‘DJ 비자금 제보’ 보도 사실 아냐…법적 대응”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2-08 23:26
업데이트 2017-12-08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은 8일 자신을 2008년 당시 제기된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사건의 제보자로 지목한 언론보도에 대해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주원 국민의당 의원 연합뉴스
박주원 국민의당 의원
연합뉴스
박 최고위원은 이날 배포한 입장문 및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사정 당국의 제보를 받아 만들어낸 가짜뉴스에 실망스러움과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한 언론은 사정 당국 관계자를 인용, 한나라당 주성영 전 의원이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과 함께 폭로했던 김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의 최초 제보자가 검찰 수사관 출신인 박 전 최고위원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박 최고위원의 당원권을 정지하고 최고위원직도 박탈하기로 결정했다.

박 최고위원은 “주 전 의원에게 비자금 의혹과 관련한 CD를 제공한 사실이 없으므로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주 전 의원이 공개했던 100억원짜리 CD의 발행일은 2006년 2월이고, 본인은 2005년 10월 검찰에서 퇴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보자가) 검찰에 있을 때 취득한 CD라는 정황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계를 뒤흔들 만한 정보를 2년 동안 간직하다가 폭로했다는 사실도 설득력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며 “언론은 이런 개연성을 체크하고 보도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가장 존경하는 김 전 대통령께 누가 되는 정치인이 되지 않도록 DJ 정신계승에 앞장서고, 후회 없는 제3의 길을 지속적으로 개척하겠다”면서 최고의원직에서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주 전 의원과 김 전 대통령 CD 의혹에 대해 대화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주 전 의원과 서로 알고 지내던 사이지만, 그런 것을 구체적으로 얘기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주 전 의원을 만나 자료를 주거나 제공한 것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검찰 재직시절 김 전 대통령 의혹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답했다.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자신에 대한 당원권 정지 및 최고위원직 사퇴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선 “(의혹이) 사실과 다르기 때문에 당무위에서 소명하겠다. 제가 무슨 잘못이 있어야 사퇴하지 않겠느나”고 반문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주 전 의원과 연락했느냐는 물음에는 “통화했다”면서 “(의혹이) ‘어처구니없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