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산 자동차는 직격탄… 스마트폰·반도체는 영향력 미미

한국산 자동차는 직격탄… 스마트폰·반도체는 영향력 미미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2-10 21:32
업데이트 2017-12-10 2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나라 경제 미칠 영향은

일본과 유럽연합(EU)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경제연계협정(EPA) 최종 합의가 지난 8일 전격 타결되면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7년 우리나라와 EU 간에 맺은 자유무역협정보다 한 단계 낮은 협정이긴 하지만, 관세가 철폐되면 한국산 자동차 업계 등은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10일 “자동차의 경우 우리나라는 한·EU FTA로 무관세인 덕에 가격 경쟁력이 있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일본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인해 국내 자동차와의 경쟁 관계가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일본이 가격 경쟁력의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EU 내 일본차 생산기지에서 일본산 자동차부품을 수입하는데 90% 품목에서 관세 3~4.5%가 즉시 철폐된다. 이에 따라 일본업체들이 수출관세 인하 효과를 즉각적으로 누리게 돼 우리나라 업체에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협정 발효 7년 이후에는 자동차 수입관세도 철폐된다. 한국 자동차 업계로서는 ‘직격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2011년 체결된 한·EU FTA 덕에 누려 왔던 유럽시장에서의 경쟁력 우위 요소가 사라지게 되는 셈”이라면서 “당시 올라갔던 현지 자동차 점유율이 얼마나 빠질 건지 등을 두고 업체별로 계산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한·EU FTA 덕분에 한국산 자동차의 관세가 없어지면서 유럽시장에서 한국 차 점유율은 2009년 4.1%에서 지난해 6.3%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일본 차 점유율은 13.1%에서 12.7%로 낮아졌다.

반면 전자제품 업계는 오래전부터 유럽 곳곳에 가전제품 생산거점이 있기 때문에 관세 변화에 따른 유의미한 경쟁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과 반도체는 국제적으로 무관세인 상황에서, 가전제품도 국내 기업이나 일본 기업이나 유럽에 공장이 있기 때문에 달라지는 것은 거의 없다”면서 “TV도 일본 소니의 사정이 최근 조금 나아졌지만 유럽에서 국내 기업과 점유율 경쟁을 벌일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서울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12-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