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北 군수공업대회, 핵무력 성과과시·주민결속 의도”

통일부 “北 군수공업대회, 핵무력 성과과시·주민결속 의도”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12 11:30
업데이트 2017-12-12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는 12일 북한의 8차 군수공업대회 개최에 대해 “화성-15 발사 이후 핵무력을 완성하고 나서 성과들을 과시하면서 내부 주민결속을 다지는 계기로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일성, 김정일 때부터 쭉 이어져 온 자신들의 입장, 특히 핵·경제 병진 노선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어 “(북한이) 군수공업대회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김일성 때부터 있었을 가능성이 있고 (공개가) 이례적이긴 하다”고 설명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1일 평양에서 군수공업대회를 시작했다며 대회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 당국이 최근 발간한 2018년도 달력에 김정은 위원장을 호칭하며 ‘최고영도자’를 추가한 것과 관련해서는 “최고영도자 표시는 김정은 시대 이후에 계속 나왔고 지속적으로 정례화된 것이 김정일 사망 5주기 이후, 2016년 12월 이후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달력은 (정례화) 전에 만들어져서 그렇고 새해 달력에는 반영된 것이 아닌가 추정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당국자는 북한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출당되고 김원홍 총정치국 제1부국장이 수용소에 수감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지난번에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에서 보고한 이후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는데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