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친홍체제’ 강화…새 원내사령탑 김성태 앞에 과제 산적

한국당 ‘친홍체제’ 강화…새 원내사령탑 김성태 앞에 과제 산적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2-12 19:51
업데이트 2017-12-12 1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서운 사정한파…“첫째도, 둘째도 문재인 정부 맞서 싸우는 것”

노동자 출신의 김성태 의원이 12일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신임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됐다.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 1년 동안 지휘봉을 잡고 원내 전략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그러나 앞으로 김 원내대표가 원내사령탑으로서 맞닥뜨려야 할 현실은 녹록지 않다.

검찰발(發) 사정한파가 매섭게 몰아치고 있는 데다 전체 의석수도 116석에 불과해 대여 협상력도 현저히 떨어져 있는 상태다. 무엇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실질적 정책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다.

당내 상황도 만만치 않다.

김 원내대표 당선으로 ‘친홍’(친홍준표) 체제가 강화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당내 여전한 계파 갈등을 해소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 중 하나다. 현재 당내에는 홍준표 대표의 거친 언사에 반감을 가진 의원도 적지 않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후와 비교하면 당 지지율이 상승했지만, 여전히 과거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 강력한 대여투쟁…최경환 체포동의안 처리가 시험대

현재 한국당에서 수사 선상에 올라 있거나 재판을 받는 의원은 15명 안팎이다.

여기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 등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가 확대되는 경우 더 많은 의원이 검찰청의 포토라인에 설 수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는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고 강력한 대여투쟁을 공언하고 있다. 보수정당을 타깃으로 표적수사를 할 게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문제에 대해서도 균형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신임 원내대표의 첫 번째 역할은 사정한파 속에서 강력한 대여투쟁을 통해 소속 의원들을 지켜내는 것이다.

실제로 김 원내대표는 이번 선거기간 내내 대여투쟁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견발표를 통해 “우리당의 당면 과제는 첫째도, 둘째도 문재인 정부와 맞서 싸우는 것”이라며 “무기력한 원내 전략을 구사하지 않겠다. 원내대표가 국회법 위반의 희생양이 된다고 해도 대여투쟁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첫 번째 시험대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다.

한국당 입장에서는 체포동의안에 반대표를 던질 수도, 그렇다고 찬성표를 던질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표결 절차에 불참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최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처리 문제는 향후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한국당의 대응 기조를 가늠해볼 수 있는 기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선명한 정책경쟁…12월 임시국회 대책은

김 원내대표의 대여 협상 전략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원내 지형은 더불어민주당 121명, 한국당 116명, 국민의당 39명, 바른정당 11명, 정의당 6명, 민중당 2명, 대한애국당 1명, 무소속 2명으로 한국당에 불리한 상황이다.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민중당 의원의 의석수를 모두 합하면 과반에 달하는 168명으로, 한국당이 표 대결에서 당의 의견을 관철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실제로 한국당은 예산안 처리를 비롯한 각종 원내 협상 과정에서 번번이 밀렸다.

무엇보다 12월 임시국회에서 어떤 전략을 보여줄지가 관심이다.

이번 임시국회에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 국가정보원법, 선거구제 개편, 개헌안 등 휘발성이 강한 이슈가 산적해 있다.

특히 각종 쟁점 법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공조한다면 한국당은 또다시 속수무책으로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

그만큼 김 원내대표의 가장 시급한 숙제는 국민의당과의 올바른 관계 정립이다.

그렇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정부·여당에 맞서 정책경쟁을 벌이며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야 한다.

보수정당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을 저지하고, ‘안보정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부각시켜야 한다.

특히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국민적인 지지를 받아야 하는 절박한 처지다. 지방선거 패배 시 한국당의 앞날은 더욱 힘들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아직 야당으로 체질 전환이 되지 못한 한국당 의원들에게 야성(野性)을 심어주는 것도 김 원내대표가 해야 할 역할이다.

◇ 계파청산, 중대 과제…홍 대표와의 관계 설정 주목

한국당의 해묵은 과제는 바로 계파 갈등 청산이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친이’(친이명박)와 ‘친박’(친박근혜)의 갈등이, 박근혜 정부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의 갈등이 당 화합을 가로막았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는 비박계 의원들이 대거 탈당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박 전 대통령 구속 이후 당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최대 계파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당내 계파 갈등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 역시 친홍, 친박, 중립지대의 3자 구도로 전개됐다. 크게 보면 친홍과 ‘비홍’(비홍준표)의 대결이기도 했다는 분석이다.

김 원내대표는 계파 화합 차원에서 당내 친박계로 통하는 함진규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영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정견발표에서 “친박·비박을 찾다가 쪽박을 찼는데 무슨 염치로 친홍·비홍인가”라면서 계파청산을 공언했다.

무엇보다 김 의원을 ‘막말 논란’으로 당내 반발이 적지 않은 홍준표 대표와 적절하게 ‘견제와 균형’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실제로 선거 막판까지 김 후보를 괴롭힌 것은 친홍 후보인 김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홍준표 사당화’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당내 비홍 진영의 우려 섞인 정서였다.

홍 대표는 지난 5일 관훈토론회에서 “다음 원내대표가 뽑히면 원내 일에 관여하겠다”고 말해 논란을 키우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이날 정견발표에서 “어떤 형태로든 계파나 사당화 우려가 있다면 앞장서서 깨버리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