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원, ‘DJ 비자금 의혹 제보’ 시인…“주성영에 건넸다”

박주원, ‘DJ 비자금 의혹 제보’ 시인…“주성영에 건넸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13 11:15
업데이트 2017-12-13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 비자금 수사과정서 자료 입수…DJ 비자금이라곤 얘기 안했다”“정몽헌한테서도 DJ 측근 비자금과 관련 있다는 식으로 얘기 들어”국민의당, 15일 당무위 소집…박주원 긴급징계 안건 처리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13일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사건 관련 자료를 주성영 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보했다고 시인했다.

박 최고위원은 현대그룹 비자금 사건 내사 당시 관련 자료를 입수했으며, 고(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으로부터 해당 자료가 김 전 대통령의 측근과 관련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주 전 의원에게 자료를 제공한 사실을 부인해온 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03년 현대 비자금 사건을 내사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양도성 예금증서(CD)와 수표가 입수됐다”고 말했다.

그는 CD와 수표 등을 주 전 의원에게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그분에게도 드렸다”고 확인했다.

검찰 수사관 재직시 제보가 이뤄졌느냐는 물음에는 “네”라고 짧게 답했다.

박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그 사건 무렵, 주 전 의원이 검찰을 그만두고 국회의원 출마한다고 대구인가로 내려갔는데, 확인되지 않는 비자금 종류가 이런 게 있어서 (그 분이) 검사 출신이라 드린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최고위원은 다만 “(당시) DJ 비자금이라고 말한 사실이 없다”며 “측근들이 받은 거라서, 표현상 많은 분이 그렇게 이해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는 제보한 자료가 김 전 대통령 측근의 비자금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때 그런 식으로 수사, 내사되고 있었다”면서 “그런 얘기를 정몽헌에게서도 들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정 전 회장으로부터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를 들었느냐는 물음에는 “나중에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앞서 지난 8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당원권 정지 및 최고위원 사퇴라는 징계방침이 결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최고위에 참석해 발언권을 행사했다.

이 자리에서 박 최고위원은 “충분한 소명과 조사 없이 언론보도 하나로 당원권을 재단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면서 “제가 DJ 정신을 훼손했다면 형사고발하라”고 반격했다.

그는 이어 “당무위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며 징계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에 박 최고위원을 제외한 최고위 지도부는 오는 15일 오후 3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박 최고위원에 대한 비상징계 안건을 처리하기로 의결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오늘 법적으로는 박 최고위원이 최고위원 지위를 가진 것이 맞다”면서 “당무위 의결을 거쳐야만 징계 효력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