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연말 모임서 측근들에게 “당당하게 임하면 된다”

이명박, 연말 모임서 측근들에게 “당당하게 임하면 된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2-14 13:50
업데이트 2017-12-14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청와대에서 같이 일했던 인사들과 연말 모임을 가진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한 일에 잘못이 없다. 당당하게 임하면 된다”고 말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을 방문하기 위해 지난달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에 앞서 ‘적폐청산’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떠나고 있는 모습. 2017.11.12 연합뉴스
사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을 방문하기 위해 지난달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에 앞서 ‘적폐청산’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떠나고 있는 모습. 2017.11.12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당시 모임에 참석한 인사들의 전언을 인용해 이 전 대통령이 현 정부와 여당의 ‘적폐청산’에 대해 위와 같이 말했다고 14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모두 국가정책에 관한 일인데 그것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들이 어떻게 하든 우리가 당당하게 임하면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전날 만찬에 참석한 한 인사는 “국민도 현 정부가 적폐청산 수사를 억지로 끌고 간다고 보고 있다. 지금 검찰이 제대로 하는 게 없다”면서 “어차피 무리한 수사이기 때문에 구속영장 기각 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담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하지만 국민들의 인식은 다르다. 최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501명에게 적폐 사건 수사 시한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95% 신뢰수준, ±4.4% 포인트 표본오차) ‘시한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응답이 60%에 가깝게(59.7%)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

리얼미터는 “대부분 지역과 계층에서 이전 정부의 적폐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한 없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이 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이 정부와 여당의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이라고 계속 비난하는 가운데, 오는 18일 이 전 대통령의 생일잔치를 겸해 열리는 연말 모임에 옛 ‘친이계’ 인사들이 총출동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모임에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현역 국회의원은 물론 전직 국회의원과 이명박 정부 청와대 비서진 및 각료 출신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는 이 전 대통령이 매년 측근들과 여는 연례행사의 성격을 띄고 있지만, 적폐청산 수사가 사실상 자신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적폐청산 수사를 의식한 메시지가 추가로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참고로 12월 19일은 이 전 대통령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이면서 대통령 당선 기념일 등 3개의 기념일이 겹쳐 측근들 사이에서는 ‘트리플 데이’로 불린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