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커창 “한중 경제 채널 다시 돌리자”

리커창 “한중 경제 채널 다시 돌리자”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15 19:25
업데이트 2017-12-15 1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사드보복 철회 사실상 공식화로 文대통령 방중 선물

중국을 국빈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국측이 사드보복 철회를 사실상 공식화함으로써 양국간 경제 채널을 다시 돌리겠다고 약속했다. 박근혜 정부 이후 경색됐던 한중 관계가 급속도로 해빙될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다.
이미지 확대
중국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7. 12. 15 베이징=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7. 12. 15 베이징=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리커창 중국 총리는 15일 ”한중 간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양국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7월 박근혜 정부가 일방적으로 사드 배치를 발표하고 이어져 온 중국의 경제적 보복을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경제와 교역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 협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리 총리는 이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문 대통령과 회동을 갖고 이렇게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리 총리는 ”대통령님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됐던 양국 간 협력사업이 재가동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잠재력이 큰 경제, 무역, 에너지, 보건 분야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만큼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해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적으로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한국은 내년에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고 중국은 2022년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한다“며 ”한국의 동계올림픽 조직 경험을 중국이 배울 것이며 이 기간에 많은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하게 될 것“이라며 동계올림픽 기간에 대규모 관광수요를 예고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2018년과 2022년을 양국 상호 방문의 해로 지정하자고 제안하자 리 총리는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희망했고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리 총리는 ”어제 문 대통령께서 시 주석과 회동했고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중한 양국은 민감문제를 잘 처리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중한 양국은 같은 방향을 보고 함께 노력하고 있는 만큼 저는 중한 관계의 미래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