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日임산부 지하철 타기 전 좌석 양보 지원자와 채팅

[핵잼 사이언스] 日임산부 지하철 타기 전 좌석 양보 지원자와 채팅

안정은 기자
입력 2017-12-15 17:34
업데이트 2017-12-16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도쿄에서는 앞으로 임산부들의 지하철 출퇴근길이 한결 더 편안해질지도 모르겠다. 꼭 임산부석이 아니라도 좌석을 양보받을 수 있는 ‘참신한 방법’이 생긴 덕분이다.
일본 도쿄 지하철 3호선에서 채팅앱을 통한 임산부 자리 양보 서비스가 11~15일 시험운영됐다. 출처123rf
일본 도쿄 지하철 3호선에서 채팅앱을 통한 임산부 자리 양보 서비스가 11~15일 시험운영됐다.
출처123rf
일본 재팬타임스는 지난 11일 도쿄 지하철을 이용하는 임산부들이 채팅 앱을 통해 다른 승객들에게 좌석을 양보할 용의가 있는지 간편히 물어볼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도쿄 메트로 측은 다이닛폰인쇄사(DNP)가 개발한 시스템과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결합한 임산부 좌석 서비스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15일까지 5일간 도쿄 지하철 3호선 긴자선 8개 열차 마지막 칸에서 시험 운행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임산부는 지하철에 탄 뒤 라인 특별 계정에 ‘지원자’(supporters)로 미리 등록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메시지는 지하철 내에 가까운 사람들, 특히 여성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명기해서 좌석을 제공할 의사가 있는 승객들에게만 전달된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빠져 있느라 임산부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승객에게 임산부가 주위에서 자리를 찾고 있다는 알림 신호를 주고, 자리를 비켜 줄 수 있도록 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문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원자’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느냐에 성공 여부가 달려 있는 셈이다.

다이닛폰인쇄사의 개발자는 “임산부가 좌석을 얻는 데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점검하고, 실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서 이후에는 임산부뿐 아니라 몸이 불편한 사람들, 노인들에게 유용한 장치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안정은 기자 netineri@seoul.co.kr
2017-12-16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