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델라가 찍었던 ‘리더’ 남아공 대통령 몰아내나

만델라가 찍었던 ‘리더’ 남아공 대통령 몰아내나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12-19 22:46
업데이트 2017-12-20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대표 선출… 주마 퇴진 가능성

활동가 출신 재벌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부통령이 남아공 여당 아프리카민족회의(ANC)의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남아공의 국부 고(故)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은 생전에 “라마포사는 신세대 중 가장 재능 있는 리더”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부통령 신화 연합뉴스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부통령
신화 연합뉴스
AFP통신 등은 18일(현지시간) 당대표 경선에서 라마포사 부통령이 승리했다고 전했다. 라마포사 부통령은 2440표를 얻어 경쟁자였던 제이컵 주마 대통령의 전 부인인 은코사자나 들라미니 주마 전 내무·외무·보건부 장관을 179표 차로 따돌렸다. 라마포사 신임 대표는 승리 연설에서 “위대한 남아공과 부패 척결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국가를 통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라마포사 대표는 2019년 총선을 앞두고 지지율 하락에 허덕이는 당의 위기를 타개할 중책을 맡게 됐다. 만델라 전 대통령의 정치적 유산인 ANC는 1994년 남아공에서 처음 시행된 다인종 선거에서 승리한 후 지금까지 정권을 유지했다. 그러나 당대표였던 주마 대통령의 성추문, 비리 등 스캔들이 연달아 터지면서 지난 지방선거 때 지지율이 54%까지 떨어졌다. 이대로라면 2019년 총선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라마포사 대표의 승리로 ANC가 주마 대통령을 수주 내 퇴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로슨 나이두 남아공헌법개선위원회 사무국장은 “라마포사 대표가 조만간 주마 대통령을 몰아내거나 대통령직을 내놓도록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내 주마 대통령의 지지세력이 여전히 굳건한 데다 라마포사 대표 역시 주마 대통령의 권유로 정계에 복귀한 것이어서 강력한 당 개혁 드라이브를 걸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12-20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