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못가도 월드컵 나오는 러시아… 손 못쓰는 연맹들

평창 못가도 월드컵 나오는 러시아… 손 못쓰는 연맹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09 22:22
업데이트 2018-01-09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출전권 부여되는 대회

봅슬레이 등 징계 확정 못 해
“IOC 결정 따라 출전 말아야”
엘레나 니키티나
엘레나 니키티나
알렉산더 트레티아코프. EPA 연합뉴스
알렉산더 트레티아코프.
EPA 연합뉴스
지난달 중순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IBSF) 월드컵 여자 스켈레톤을 우승한 엘레나 니키티나와 지난주 월드컵 스켈레톤 남자에서 윤성빈(24·강원도청)에 이어 은메달을 딴 알렉산더 트레티아코프의 공통점은 2014 소치동계올림픽에서 도핑 잘못을 저질러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영구 제명돼 앞으로 올림픽에 나서지 못하는 러시아 선수란 점이다. 그런데도 올림픽 출전권이 주어지는 IBSF 월드컵에 버젓이 출전해 시상대에 올라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영국의 봅슬레이 남자 4인승 대표로 러시아의 두 팀이 잇따라 메달을 박탈당하는 바람에 소치 동메달리스트로 승격된 존 잭슨은 올림픽에 나서지 못할 러시아 선수들이 여전히 월드컵에서 활보하는 상황이 “서커스 같으며 완벽한 농담”이라고 쓴소리를 했다고 영국 BBC가 8일(현지시간) 전했다. 잭슨은 “IOC 결정을 좇는다면 도덕적으로 러시아 선수는 단 한 명도 썰매를 타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동계스포츠는 깨끗한 선수들을 위해 싸울 만큼 강하게 밀어붙이지 못한다. 그들은 정치가 스포츠를 접수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래서 완벽한 혼돈”이라고 짚었다.

IBSF는 잠정적으로 이들의 출전을 막았다가 선수들이 항소하자 자체 패널을 구성해 선수들의 항소 이유를 들은 뒤 제재를 풀었다. 그래 놓고는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패널 결정을 다시 제소했는데 CAS는 지난주 “관할권이 없다”는 이유로 기각했다.

IBSF만 그런 건 아니다. 러시아 루지 혼성 릴레이 은메달리스트 타티아나 이바노바와 알베르트 뎀첸코는 지난달 IOC로부터 올림픽 출전이 금지됐는데 국제루지연맹(FIL) 징계위원회는 8일까지도 둘의 출전 징계 여부를 확정하지 못했다. 국제스키연맹(FIS) 역시 어떤 러시아 선수에 대한 출전 정지도 내리지 못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1-10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