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위안부’ 언급에 일본 ‘불편’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위안부’ 언급에 일본 ‘불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10 13:41
업데이트 2018-01-10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018 신년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합의’를 언급한 데 대해 일본이 반발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무 각본 질문 답변’
문 대통령, ’무 각본 질문 답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하기 위해 손을 든 기자 중에서 질문자를 지명하고 있다.2018.1.10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또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서 마음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으며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야 그것이 완전한 위안부 문제 해결”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 발언과 함께 “정부가 피해자를 배제한 채 조건과 조건을 주고받아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는 말을 소개한 뒤 한·일 관계에 줄 영향을 분석했다.

문 대통령이 역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하겠다고 한 점을 들어 “일본과의 결정적인 관계악화를 피하려는 배려로 보인다”면서도 “사실상 합의 백지화로 보는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한일 외교가 더욱 냉엄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교도통신의 전망대로 일본 정부는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 측이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듯한 것에 대해 우리나라(일본)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다시 한번 밝혔다.

스가 장관은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했다”면서 “합의를 착실히 실행하는 것이 양국에 요구된다”면서 “일본은 확실히 실행에 옮겼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