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말했던 JP모건 CEO 이젠 “후회한다”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말했던 JP모건 CEO 이젠 “후회한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1-10 17:46
업데이트 2018-01-10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9월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평가절하했던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가 자신의 발언을 집어삼켰다. 다이먼은 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에 관심이 별로 없다”면서도 “비트코인은 사기라는 발언을 한 것을 후회한다”고 말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
다이먼은 “비트코인 시장이 너무 비대해지면 정부가 개입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상화폐의 핵심인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이먼은 “비트코인을 만든 블록체인은 현실이 됐다”며 “당신은 암호화된 달러(cryptodollars) 또는 엔 등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다이먼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투자자 콘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은 17세기 네덜란드의 튤립 광풍을 능가하는 사기”라며 “결국은 폭발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물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아 언젠가는 가격 거품이 붕괴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였다. 그는 또 “JP모건 트레이더가 비트코인을 거래한다면 즉시 해고하겠다”고 통첩을 날렸다.

월가 거물의 이 같은 발언에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순식간에 2.7% 급락했고, 비트코인 거품론도 증폭됐다. 하지만 JP모건은 지난해 10월부터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