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빛 예열… 땀은 배반하지 않는다

금빛 예열… 땀은 배반하지 않는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1-10 23:02
업데이트 2018-01-11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30 미디어데이 쇼트트랙 등 4개 종목 선수단 각오

다음달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은 갈고닦은 바를 세계인 앞에 마음껏 펼쳐 보인다. 10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D-30 미디어데이에 참석한 선수단엔 긴장감과 기대감이 엇갈렸다. 이젠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는 얘기엔 낯빛이 어두워졌다가도 승리를 거두는 ‘달콤한 순간’을 떠올릴 땐 미소가 살짝 반짝였다. 매서운 추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굵은 땀방울을 흘린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30일을 앞둔 10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링크에서 얼음을 지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30일을 앞둔 10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링크에서 얼음을 지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쇼트트랙 대표팀은 기초 체력 훈련을 거의 마무리하고 빙판에서의 속력을 올리는 데 애쓰고 있다. 무뎌졌을지 모르는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는 데도 바쁘다. 선수촌 훈련장은 에어 펜스를 갖춰 시원스럽게 속도를 끌어올리며 최종 담금질을 하기에 좋은 여건이다.

김선태 총감독은 “개막식 다음날인 2월 10일 남자 1500m에서 잘 풀리면 나머지도 좋은 기운을 받을 것”이라며 “꼭 메달을 따고 넘어가야 하는 종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선수들과 (계주 도중) 부딪히지 않기 위한 세밀한 전략을 다듬는 데 주력 중”이라며 “(올림픽이라는) 마침표를 잘 찍고 싶다”고 덧붙였다. 곽윤기(29)는 “여태까지 대표팀 중 가장 훌륭한 후배들을 만났다. 편안함을 느낀다”며 “남자 팀이 여자 팀에 비해 기대를 덜 받는다지만, 그럴수록 나중에 큰 기쁨을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귀화 선수 가세로 과거와 다른 성적이 기대되는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선수들이 바벨에 연결된 줄을 잡아당기는 체력 훈련에 열중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귀화 선수 가세로 과거와 다른 성적이 기대되는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선수들이 바벨에 연결된 줄을 잡아당기는 체력 훈련에 열중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남자 아이스하키팀은 지난해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월드챔피언십(1부 리그)으로 승격한 기세를 몰아 평창에서도 ‘기적’을 일구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이를 위해 현재 인원 37명 중 조만간 25명을 추릴 예정이다. ‘아이스하키의 히딩크’ 백지선 감독은 “평창에서 금메달을 따는 게 목표다. 열심히 훈련하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거스 히딩크 감독께서 한국 축구에 좋은 결과를 쏟아냈듯이 나도 결실을 얻겠다”고 다짐했다. 김기성(33)은 “조별 리그를 뚫으면 다음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열심히 해 2002 한·일월드컵 때처럼 놀라운 성적을 올리겠다”며 힘주어 말했다.
컬링 여자 대표팀 선수가 스톤을 굴리기 전 전방을 뚫어져라 응시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컬링 여자 대표팀 선수가 스톤을 굴리기 전 전방을 뚫어져라 응시하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컬링 대표팀도 2014 소치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라이언 프라이(40·캐나다)를 선생님으로 모셔 족집게 과외에 한창이다. 그는 “캐나다를 꺾겠다”며 올림픽을 경험하지 못한 한국 팀에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오는 13~24일엔 캐나다에서 열리는 그랜드슬램 대회를 뛰며 마지막 담금질에 나설 계획이다. 탄탄한 호흡을 뽐내는 여자 국가대표 ‘팀 킴’(Team Kim)은 멘탈 프로그램인 미술 심리치료 수업을 따로 받았다고 털어 놨다. 김민정(37) 감독은 “선수, 심지어 자매조차 크게 다른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받았다”고 설명했다. 감독부터 주장을 가리키는 ‘스킵’ 김은정(28), 김경애(24·서드), 김선영(25·세컨드), 김영미(27·리드), 김초희(22·후보)까지 모두 김씨여서 ‘팀 킴’이란 별칭을 얻었다. 실제 김영미와 김경애는 자매다. 김 감독은 “메달을 기대해도 좋겠다는 말씀을 당차게 드린다”고 강조했다.
일반인에게 다소 낯선 프리스타일 스키의 에어리얼 국가대표 김경은이 바벨 봉을 들어올리는 스쿼트에 몰두하며 입술을 깨물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일반인에게 다소 낯선 프리스타일 스키의 에어리얼 국가대표 김경은이 바벨 봉을 들어올리는 스쿼트에 몰두하며 입술을 깨물고 있다.
진천 연합뉴스
프리스타일스키 에어리얼은 현실적으로 평창에서 메달을 바라기 어렵다는 게 내부 평가다. 그러나 조성동 감독은 “지금 준비한 난이도에서 감점 없이 깔끔하게 완결하도록 애쓰겠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안길 수 있는 경기를 선사하겠다”며 입을 앙다물었다.

진천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1-1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