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케이 “아베,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보류”…관방 “결정 안돼”

산케이 “아베,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보류”…관방 “결정 안돼”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11 13:58
업데이트 2018-01-11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내달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참석을 보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산케이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11일 보도했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보도의 사실 관계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향후 국회 일정을 감안해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아베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스가 장관은 현 단계에서 전혀 방침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결정되지 않았다”며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아베 총리의 참석을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시기에 대해 ‘장관은 어느 정도를 목표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국회 일정에 달렸다”며 “어떠한 형태로 국회가 운영되는 것인가에 근거해 검토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올림픽에 참석하기로 한 가운데 일본에서도 아베 총리 이외의 인사가 올림픽에 참석한다는 선택지가 있느냐는 물음에 “그런 것도 포함해 검토하고 싶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앞서 극우 성향의 산케이는 이날 조간 관련 기사에서 아베 총리의 올림픽 참석보류 방침과 관련, “표면적으로는 오는 22일 소집되는 통상국회(정기국회) 일정 때문이라고 하지만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를 둘러싸고 문재인 정부가 일본 정부에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자세를 보임에 따라 판단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아베 총리에게 평창올림픽 참석을 바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강 장관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 지난 9일 후속대책을 설명하면서 “일본이 스스로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해야 하다”고 말했다.

산케이는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담은 한일 합의를 재검토하는 움직임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와 함께 일본이 지난해 1월 부산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중단한 한일 통화 스와프 협정 재개 협의에 계속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도 굳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 내에선 아베 총리가 한국을 방문해 합의 준수를 문 대통령에게 직접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강하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