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기적은 생각이 아닌 행동이 만든다/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자치광장] 기적은 생각이 아닌 행동이 만든다/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입력 2018-01-14 16:56
업데이트 2018-01-15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2월 회의 참석차 구청을 방문한 50대 주민이 갑작스러운 심정지로 쓰러지는 일이 발생했다. 회의 준비를 위해 자리에 앉자마자 가슴이 답답하다고 호소하며 순식간에 의식을 잃고 쓰러진 것이다. 갑자기 벌어진 일에 당황한 것도 잠시, 박차고 일어난 주민 2명이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응급처치는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이어졌고, 구급차에 실려 가기까지 10여분은 지켜보는 모든 이들에게 생애 가장 긴 시간으로 느껴졌다. 다행히 그분은 서서히 의식이 돌아왔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며칠 후 건강하게 퇴원한 그분에게서 감사인사 전화를 받았을 때 얼마나 안도했는지 모른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특별한 경우였을까.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한 해 동안 발생하는 심정지 사고는 3만건에 이른다고 한다. 하루 100명 가까운 사람이 심정지로 쓰러지고 있을 만큼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인 것이다. 그럼에도 일반인에 의해 이뤄지는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3.1%에 불과하다. 미국(40%), 일본(36%)에 비해 3분의1 수준이다.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선뜻 행동에 나설 만큼 습관화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인 4분 안에 신속한 응급처치가 취해진다면 89.6%까지 생존율이 높아진다고 하지만 그 시간 안에 119 구급대가 도착해 심폐소생술을 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누구라도 망설임 없이 즉시 응급처치에 나서야 한다.

양천구는 2016년 생활안전체험교육관을 개관해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화재진압, 연기피난 등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대처 교육을 하고 있다. 주부, 초등학생, 새내기 공무원 및 어린이집 아이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이 교육을 받고 있다.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호신술 교육도 신설하고 직장인들을 위한 평일야간·주말 교육도 진행된다. 현재 2만명이 넘게 교육을 받았고 그중 두 번 이상 반복 교육을 받은 사람도 400명에 달한다.

안전은 생각만으로 지켜지지 않는다. 생활 속에서 대처 자세를 습관화해 위기상황 발생 때 주저 없이 나서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만 할 것이 아니라 국가적으로 안전사고 대처 훈련을 의무화해 학교와 공공기관을 비롯한 일반기업에도 교육시설 및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

기적은 생각이 아닌 행동이 만든다. 1초 앞선 행동이 나와 내 가족, 이웃의 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기적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2018-01-15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