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탄두 발사 버튼 앞에서 근무했던 골프선수는?

핵탄두 발사 버튼 앞에서 근무했던 골프선수는?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1-16 11:15
업데이트 2018-01-16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공군사관학교 출신 톰 휘트니 .. “대통령 명령 떨어지면 버튼 눌러 발사”

오는 19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라킨타에서 치러지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커리어빌더 챌린지는 ‘탄도 미사일’이 화제다. 지난주 하와이에서 열린 소니오픈 도중 ‘탄도미사일이 날아온다는 잘못된 경보에 혼쭐이 났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버튼 앞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톰 휘트니. [PGA 웹닷컴투어 홈페이지]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버튼 앞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톰 휘트니. [PGA 웹닷컴투어 홈페이지]
더욱이 이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 중에는 실제로 탄도미사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선수가 출전해 화제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주인공은 톰 휘트니(미국)다. 그는 미국 공군에서 핵탄두를 탑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버튼 앞에서 4년 동안 복무했다.

공군사관학교 출신 예비역 장교인 휘트니는 16일 인터넷을 통해 “와이오밍주 샤이엔의 F.E. 워런 공군기지에서 ICBM 운용 장교로 4년 동안 근무했다”면서 “내 임무는 대통령의 명령이 있으면 핵탄두가 탑재된 ICBM을 발사하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 기지 ICBM 운용 장교는 지하 깊숙이 자리 잡은 벙커 안에서 두 명이 짝을 이뤄 근무하는데 휘트니는 “지금까지 ICBM 발사 명령은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 하지만 발사 명령을 받으면 즉각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늘 준비했다”고 말했다.

휘트니는 지난해까지 2부 투어인 웹닷컴 투어에서 뛰었다. 1부 투어인 PGA 투어 입성에 실패했지만 라킨타 고교를 졸업한 인연 때문에 현지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 초청선수로 나갈 수 있게 됐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