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두가 책임져야 한다? 평창동계올림픽 책임 소재 분명히 하자”

“모두가 책임져야 한다? 평창동계올림픽 책임 소재 분명히 하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16 15:56
업데이트 2018-01-16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두가 좋아했으니 모두가 책임져야 한다는 어정쩡한 책임 회피를 막아야 한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3주 남짓 남은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녹색연합, 문화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평창동계올림픽반대 모니터링단, 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지속가능발전센터 등이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당초 철거하기로 했다가 지난해 8월 영구시설로 전환된 강릉 하키 센터의 활용 방안 등을 국민들에게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011년 개최 신청 당시 8조 8000억원에 불과했던 개최 비용이 2015년 13조 4000억원, 이듬해 말 14조 2000억원으로 늘어나 인구 4000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일인당 35만원의 비용을 부담하는 상황에 여전히 티켓 판매량이 66%에 그치는 등 성공 개최를 위한 분위기 형성에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 봉송 서울 구간 마지막날인 16일 오전 주자로 나선 걸그룹 AOA의 설현이 동작구 사당역 일대를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 봉송 서울 구간 마지막날인 16일 오전 주자로 나선 걸그룹 AOA의 설현이 동작구 사당역 일대를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모든 정부 기능을 동원해 대회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북한이 참가해 한반도 해빙에 기여하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국민적 열기가 올라오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이번 대회는 ‘하기로 했으니 하는 의무방어전’이라고 판단한다며 일방적인 세몰이와 ‘강원도는 가난해야 하느냐’는 밑도끝도 없는 지역감정 부추기기로 일관한 정부와 강원도, 조직위원회의 책임이라고 규정했다.

한국지속가능센터는 IOC가 올림픽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올림픽게임영향’(OGI) 보고서를 형식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성실하게 작성할 것을 요구했다. 또 조직위원회의 수지타산을 따지는 경영평가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에 따른 종합적인 진단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연합은 이미 가리왕산 복원 방침이 천명됐는데도 관련 부처와 강원도의 무책임 탓에 관련 예산조차 편성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500년 된 자연림을 훼손해 단 사흘 경기를 개최하는 것도 문제라며 훼손 당사자인 정부와 강원도, 조직위가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결론내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