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평창 오나

아베, 평창 오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1-16 22:30
업데이트 2018-01-16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당 간사장 “국회일정 조정 노력”…현지 언론 “외교 카드 유치” 비판

아베 신조 캐리커처
아베 신조 캐리커처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참석 등과 관련,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집권 자민당의 2인자격인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이 아베 총리의 올림픽 참석을 위해 국회 일정을 조정하겠다고 말하는 등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니카이 간사장은 16일 기자들에게 “올림픽도, (일본의) 국회도 매우 중요한 정치 과제이므로 잘 조정해서 모두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면서 아베 총리의 참석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NHK 등에 따르면 그는 “위안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는대로이지만 모두 중요하므로 제대로 된 대응을 해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와 각별한 관계인 니카이 간사장의 발언은 아베 총리와 교감을 갖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평창 올림픽 참석과 관련, 국회 일정을 이유로 들면서 유보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유럽을 순방 중인 아베 총리는 전날에도 불가리아 수도 소피아에서 기자들에게 “국회 일정을 보면서 (올림픽 개회식 참석 여부를) 검토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자신의 불참에 무게를 실은 발언이라는 관측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니카이 간사장의 이날 발언으로 분위기가 다시 확 달라지게 됐다. 아베 총리는 내부적으로 그동안 방한을 희망해 왔지만,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갈등이 격화되면서 일본내 국수 세력과 외무성 국가안보국 관료 등이 이를 만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외교 성과를 중시하는 아베 총리는 미·중·러 정상이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 총리의 참석이 외교적으로 득이 더 많을 수 있다는 입장이라는 것이다.

한편 도쿄신문은 이날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참석 여부를 저울질하며 외교 카드로 쓰는 데 대해 “유치하다”고 비판했다. 도쿄신문은 극작가 사카테 요지의 말을 인용,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외교 카드로 개회식 참석을 사용하려는 것은 아이들이 토라진 것 같은 태도를 취하는 것처럼 비친다”고 지적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8-01-17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