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외교장관 회동…“위안부 문제 양측 입장 전달”(종합)

한일 외교장관 회동…“위안부 문제 양측 입장 전달”(종합)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17 11:10
업데이트 2018-01-17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 언론매체 “고노 외무상, 韓 추가조치 요구 거부”

한반도 안보·안정에 대한 외교장관 회의(밴쿠버 회의)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현지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조찬을 하면서 북핵 및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외교부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강 장관이 우리 측 입장을 설명했고 고노 외무상은 일본 측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2015년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합의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으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처리 방향에 관한 입장을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정부의 추가적 조치 요구를 거부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사과를 포함한 요구 등과 관련해 “절대로 그러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베 총리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석 여부에 대해 강 장관은 “아베 총리의 참석이 결정될 경우 환영할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전했다.

일본 측은 아베 총리의 국회 일정 등을 봐가면서 이른 시일 내 회신토록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집권당 간사장은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아베 총리가 참석할 수 있도록 국회 일정 등의 조정을 추진할 의사를 보였다고 NHK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