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논란 해외로… 첫 상대 스위스 “엔트리 증원 불공정”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논란 해외로… 첫 상대 스위스 “엔트리 증원 불공정”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1-17 23:24
업데이트 2018-01-17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같은 조 상대팀들도 반기 가능성… 20일 IOC 주관 남북회의서 결정

남북이 17일 실무회담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음에도 이를 바라보는 국내외 시각이 우호적이지 않다. 굳이 무리하면서 단일팀을 추진해야 되느냐부터 스포츠 공정성에 어긋난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남북,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등이 풀어야 할 숙제가 버거워 보인다.

정부는 지난 9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북측에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제안했다. 우리 선수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엔트리 ‘23명+α’를 통해 북한 선수를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IOC와 IIHF에 엔트리 확대를 요청했다.

그러자 우리와 조별리그 첫판 상대인 스위스에서 반대 목소리가 터졌다. 스위스아이스하키협회는 이날 남북 단일팀 구성과 관련해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신호일 수 있지만 스포츠 관점에서는 찬성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또 “다른 모든 팀도 여자 대표팀에 많은 돈과 자원을 투자했다”며 “만약 남북 단일팀에 한해서만 엔트리를 늘린다면 이는 공정하지 않고 경쟁을 왜곡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스위스 외에 우리와 같은 조(스웨덴, 일본)에 속한 국가들도 공정성을 거론하며 반대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IOC와 IIHF의 선택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국내 여론은 더 부정적이다. 우리 선수들이 피해를 보는 남북 단일팀 구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정서가 팽배하다. 새러 머리 우리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은 지난 16일 단일팀 구성과 관련해 “올림픽이 임박한 시점에서 단일팀 얘기가 나온다는 것은 충격적”이라면서 “전력 손실이 우려된다”고 난색을 표했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 관계자는 “단일팀 구성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 없이 상황을 계속 지켜볼 계획”이라며 말을 아꼈다.

남북과 IOC는 이번 실무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리는 IOC 주재의 ‘평창 회의’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여부와 엔트리 확대 폭 등을 최종 논의한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1-1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