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내일 양대 노총과 시간 차 개별면담

文대통령, 내일 양대 노총과 시간 차 개별면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1-17 22:40
업데이트 2018-01-17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이후 민노총과 첫 만남

김명환 “새 사회적 대화 요구”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등 양대 노총 지도부를 각각 만난다.

문 대통령이 민주노총 지도부를 만나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근로시간 단축 등 산적한 노동현안을 풀려면 민주노총이 참여한 ‘사회적 대화’가 절실한 만큼 이번 면담을 통해 대화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지도부를 만난다”며 “날은 같지만, 같은 자리에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시차를 두고 따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말 양대 노총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열고자 했다. 하지만, 당시 민주노총 지도부는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이 배석하는 점과 만찬에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 및 사업장을 개별 초청한 점을 이유로 불참했다.

양대 노총 중 한국노총은 2016년 1월 박근혜 정부의 ‘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에 관한 지침’ 강행처리에 반발해 노사정위를 탈퇴했지만, 지난해 사실상 노사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반면 민주노총은 1999년 노사정위를 탈퇴한 뒤로 복귀할 계획이 없다.

민주노총 신임 지도부는 사회적 대화 복원 자체에는 부정적이지 않다. 김명환 위원장은 이날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19일 면담에서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고, 노조할 권리 보장을 위한 법과 제도 개선 등 노동현안에 관해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명환 위원장은 문 노사정위원장이 최근 제안한 노사정대표자 회의에 대해 “참석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한국노총이 공동 행보를 취하려고 노력하는 만큼 상황 변화를 봐서 한 발 더 진전된 입장을 보일 수도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1-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