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르비아계 정치인 피살… 코소보 긴장 고조

세르비아계 정치인 피살… 코소보 긴장 고조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1-17 22:40
업데이트 2018-01-18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건파 이바노비치 괴한에 총격

EU와 대화에 민족주의자들 비난
양국 관계정상화 재개 회담 연기

코소보 북부에서 세르비아계 정치인이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해 이 지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AFP통신 등이 16일(현지시간) 전했다. 코소보와 세르비아는 1990년대 말 참혹한 내전을 겪은 뒤 유엔의 개입으로 평화협정을 맺었다. 코소보는 2008년 독립을 선포했지만 세르비아와 러시아는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평소에도 양국은 팽팽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올리베르 이바노비치 AFP 연합뉴스
올리베르 이바노비치
AFP 연합뉴스
세르비아계의 온건 정치인으로 통하는 올리베르 이바노비치(64)는 이날 코소보 북부 미토로비차시의 정당 사무실 근처에서 무장 괴한들에게 총격을 받아 가슴 등에 최소 5발의 총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다. 이바노비치를 공격한 괴한들은 차를 타고 도주했으며 이 차량은 불에 탄 채 발견됐다. 총격범의 신원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바노비치는 평소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및 유럽연합(EU)과의 대화를 찬성해 코소보 내 알바니아계는 물론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들로부터 비난을 받아왔다. 나란히 EU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세르비아와 코소보는 ‘화해 선행’을 조건으로 내건 EU의 중재에 따라 2011년부터 관계 정상화를 위한 회담을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날은 벨기에에서 세르비아와 코소보 간 관계 정상화 협상이 1년여 만에 재개된 날이었으나 이바노비치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EU의 중재로 예정됐던 세르비아와 코소보 간 회담은 연기됐다.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고 “이번 사건은 테러 행위로, 세르비아는 살해범을 찾을 때까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부치치 대통령은 코소보에서 진행될 진상조사에 코소보의 참여를 요청했지만 라무시 하라디나이 코소보 총리는 이를 거절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양국 정상과의 통화에서 양측 모두 차분하고 자제력을 보여줄 것을 요청했다. 나토 역시 양측이 다시 대화에 나서 관계 정상화를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1-18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