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의 유일한 대북 군사작전은 전면공격” 미 상원의원 주장

“미국의 유일한 대북 군사작전은 전면공격” 미 상원의원 주장

입력 2018-01-18 19:56
업데이트 2018-01-18 2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미 덕워스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북한의 핵 시설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지상군 투입이 이뤄져야 할 것이며 미국은 결국 북한을 침공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이는 핵무기 뿐 아니라 비무장지대(DMZ) 이북 700문 이상의 대포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美항모 3척 동해상 작전구역서 훈련
美항모 3척 동해상 작전구역서 훈련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3척이 12일 동해상 한국작전구역(KTO)에서 우리 해군 함정과 고강도 연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니미츠함(CVN68), 로널드레이건함(CVN76), 루스벨트함(CVN71). 이날 훈련은 한국 해군의 세종대왕함 등 6척과 미 해군의 항공모함 3척을 포함해 총 9척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국 해군은 14일까지 미 해군의 항모 3척과 이지스함 11척, 우리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2척을 포함한 7척의 함정을 동원해 연합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와 시카고트리뷴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태미 덕워스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코피전략(bloody nose)이나 외과수술 식 타격(surgical strike) 같은 것은 없다”고도 말했다.

덕워스 의원은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으로부터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VOA는 보도했다. 코피전략은 주먹으로 코를 때려 코피만 나게한 뒤 싸움을 끝내는 것처럼 미국이 북한의 핵ㆍ미사일 시설을 제한적으로 타격하는 전략을 말한다.

덕워스 의원은 이어 “지상군을 투입한 북한 침공은 수백만의 희생자를 낳을 것이며, 불행히도 우리 대통령이 이를 잘 모르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또 최근 진행 중인 남북대화와 관련, “미국 내에는 엇갈린 시각이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미 본토에 닿을 수 있는 핵 미사일 개발을 자제하지 않는 점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덕워스 의원은 주 방위군 헬기조종사로 이라크전에서 두 다리를 잃은 참전용사 출신으로 루벤 갈레고 민주당 하원의원과 한국과 일본을 방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