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수 꽂은 정두언 “MB, 대선 후유증 처리에 특활비 썼을 것”

비수 꽂은 정두언 “MB, 대선 후유증 처리에 특활비 썼을 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1-19 22:28
업데이트 2018-01-20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디오 방송 나와 의혹 제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대통령선거 사후처리 과정에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사용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정두언 전 의원
정두언 전 의원
정두언 전 의원은 19일 라디오에 나와 “(당시에) 아주 경천동지할 일들이 벌어졌다”며 이 같은 정황을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개국공신’이었다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의 갈등으로 친이(친이명박)계를 이탈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상황 등을 언급하며 “별일이 다 벌어졌는데, 우리는 그런 것을 헤쳐 나왔다”면서 “그런데 그 후유증이 대통령(당선) 후까지 간다. 그것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의원은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경선 당시 이명박·박근혜 캠프 양 진영은 서로 비선 실세 의혹과 다스 실소유주 논란 등을 제기하며 거친 공방을 벌였었다. 경선이 끝나면 서로 얼굴을 볼 수 없을 것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비방 수위가 높았지만, 한나라당은 이후 대선체제로 비교적 순조롭게 전환해 정권교체를 이뤘다. 정 전 의원은 “대선 과정에서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 또 생긴다. 그것을 막고 처리하는 역할을 제가 많이 했는데, 그런 게 후유증으로 남는다”면서 “그중에서 그런 사람들이 나중에 와서 협박하는 일이 벌어지는데, 그런 일에 돈이 쓰였을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정 전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논란이 된 ‘블랙리스트 사건’이 또 불거질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당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MB를 비판하는 자들을 사찰했다. 민간인 사찰은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의 10배에 해당하는 가장 악랄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보수 야권은 일단 사태의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범죄행위가 있다면 원칙대로 수사하되 그것이 한풀이 수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 전 대통령 비리 의혹과의 ‘거리 두기’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대응을 자제하며 장기전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그러면서도 정치권의 의혹제기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는 자신의 특활비 사적 사용 의혹을 주장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한편 청와대 참모진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성명에 대한 대응기조를 논의하며 “자기들 내부에서 터진 문제를 놓고 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끌고 들어가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취지의 입장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1-2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