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선박, 北과 석탄·석유 밀거래… 자동식별장치 끄고 입출항

中 선박, 北과 석탄·석유 밀거래… 자동식별장치 끄고 입출항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1-19 22:28
업데이트 2018-01-19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보리 제재 대상서 제외됐던 6척, 美 정보위성 포착… 유엔과 정보 공유

중국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한 선박들이 자동식별장치(AIS)를 끄고 북한과 밀거래를 한 정황이 미국 정보위성에 포착됐다. 지난해 8월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석탄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이후 잡힌 움직임으로 국제사회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활용했다는 분석이다.
이미지 확대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언론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정보 당국과 유엔이 공유한 정보 보고서와 위성사진 등을 종합해 중국 측 선박과 북한의 불법거래 실태를 공개했다. 밀거래에 가담한 선박은 글로리호프 1, 카이샹, 신성하이, 위위안, 라이트하우스 윈모어, 삼정 2호 등 6척이다. 이 선박들은 미국이 안보리에 블랙리스트 지정을 요청했던 10척의 일부로, 당시 중국의 반대로 제재 대상에서 제외됐다.

미국이 수집한 정보에 따르면 글로리호프 1호는 지난해 8월 초 파나마 국기를 달고 북한 대동강을 거쳐 송림항에 입항했다. 이 선박은 북한에 접근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다른 선박과 위성·지상추적시스템에 전달하는 AIS를 껐다. AIS를 끄면 다른 선박과의 충돌 가능성이 커지는데도 북한행을 들키지 않으려고 이런 선택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림항에서 석탄을 실은 글로리호프 1호는 8월 7일 항구를 떠나 중국 롄윈(連雲)항에 접근하면서 AIS를 켰다. 배는 15일 베트남 깜빠항에 도착해 석탄을 하역하기까지 1주일 이상 롄윈항 근처를 맴돌았다. 미국 측은 이를 목적지를 숨기고 알리바이를 만들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또 신성하이호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에서 석탄을 실은 듯 위장했다. 선박은 지난해 8월 10일쯤 중국에서 출발했고, 18~19일 입항은 하지 않은 채 블라디보스토크항을 맴돌았다. 이틀 뒤 신성하이호는 AIS를 끄고 북한으로 들어가 석탄을 싣고, 9월 말 베트남에 도착했다. 카이샹호와 위위안호도 유사한 수법을 활용했다.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와 삼정 2호는 석유 밀거래로 적발됐다. 두 선박은 지난해 10월 선박 간 환적 방식을 활용, 석유제품을 북한에 넘긴 혐의를 받고 있다. 미 외교 당국자는 뉴욕타임스에 “북한이 필요한 연료를 얻기 위해 점점 불법 밀거래에 많이 의지한다”면서 “중국과 러시아 정부가 직접 밀거래에 개입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