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의 ‘최고 존엄’인 김일성을 가면으로 만들었다고... 사실은?

북한의 ‘최고 존엄’인 김일성을 가면으로 만들었다고... 사실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2-11 10:38
업데이트 2018-02-11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응원단이 지난 10일 남북 단일팀 응원에서 김일성과 유사한 가면을 쓰고 나온 것을 두고 진실공방이 뜨겁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북한이 ‘세상에 없던 응원을 보여 주겠다’고 한 것이 바로 “김일성 가면 응원이냐”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사실 북한에서 김일성은 ‘민족의 태양’으로 신성시 되고 있고, 그의 얼굴은 ‘태양상’으로 불린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이번 가면은 과거 북한이 만들어서 주민들에게 배포하던 사진에 비해서는 초라한 느낌이다.

때문에 북한에서 신성시되는 최고 존엄을 가벼히 가면으로 만들수는 없다는 것이 탈북민들의 전언이다. 응원단 관계자들의 기획 의도가 어찌됐든 민족의 태양이라고 불리는 김일성을 조롱거리로 만들었으니 나중에 북한으로 귀환한 뒤 문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침소봉대’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하는 북한응원단’ 제하 보도는 잘못된 추정임을 알려드린다”며 “현장에 있는 북측 관계자 확인 결과, 보도에서 추정한 그런 의미는 전혀 없다”고 했다. 특히 북한 응원단의 가면은 ‘미남 가면’이라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통일부는 “미남 가면은 휘파람 노래를 할 때 남자 역할 대용으로 사용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북한 체제의 특성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이 같은 억측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한다. ‘체제존엄’으로 숭배하는 김일성 주석의 얼굴을 오려 응원 소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북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소위 미녀 응원단이 미남 가면을 씀으로써 ‘남남북녀’의 통념에 도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일부 언론은 가면을 꺼내 든 북한 응원단의 사진을 보도하며 ‘김일성 가면’이라는 설명을 달아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이 사진을 첫 보도한 해당 언론사는 이 사진과 관련된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공식 사과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