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도지사 선거후보 출마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도 ‘청년도전기금’ 6000억원 조성하겠다”

경기도지사 선거후보 출마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도 ‘청년도전기금’ 6000억원 조성하겠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2-12 16:08
업데이트 2018-02-12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 청년실업률 10.5%로 저조, 일자리해결 ‘청년정책특별기구 설치’ 정책 공약

경기도지사 선거후보 출마를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이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을 하루 앞둔 12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책선거 제안 성명서를 발표했다.

양 시장은 성명서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비방이나 흑색선전이 아니라 정책선거, 비전선거가 돼 경기도가 확 바뀌고 도민 삶이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정책선거를 제안하는 성명을 준비했다”고 운을 뗐다.

양 시장은 이어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여러가지 활동도 하고 얘기도 하지만 제대로 된 정책비전을 구체적으로 얘기하고 있지 않다”며, “오늘부터 수시로 도민들을 위한 좋은 정책들을 발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제안성명에서 양 시장은 우선 이 시대의 가장 절박한 문제인 청년 일자리 정책만을 발표했다. 또 다른 현안인 교통 정책을 비롯해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와 고교무상급식 교복지원 문제를 경기도로 확산하는 문제, 보육 등은 이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이 1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책 및 현안 설명을 갖고 있다. 광명시 제공
양기대 광명시장이 1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책 및 현안 설명을 갖고 있다. 광명시 제공
양 시장은 우리사회 최대 현안인 청년일자리 지원정책에 대해서 먼저 말문을 열었다. 그는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는 청년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의 걱정거리이고 대한민국이 걱정하는 저출산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며, “특히 경기도 청년실업률은 작년에 10.5%로 겨우 전국 평균(9.9%)을 웃돌고 있어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청년일자리 해결 특별대책으로 양 시장은 “재임기간 매년 1500억원 이상 4년간 모두 6000억원의 ‘청년도전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제시하고 “청년도전기금을 통해 청년들이 취업과 창업을 위해 필요로 하는 교육비와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최소한의 생활비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양 시장은 청년일자리를 포함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도지사 직속으로 청년정책특별기구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양 시장은 “새천년을 시작하는 경기도와 도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꿔 경기도의 기적을 양기대가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