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화 “알람 7개 다 끄고 푹 쉴래요… 1~2년은 더 뛸 것”

이상화 “알람 7개 다 끄고 푹 쉴래요… 1~2년은 더 뛸 것”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2-19 23:26
업데이트 2018-02-20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 소회 밝힌 빙속 여제

“알람이 7개 맞춰져 있었는데 이제 알람을 모두 끄고 제가 일어나고 싶은 시간에 일어나고, 먹고 싶은 것 먹고, 하고 싶은 것 다 하면서 쉬고 싶어요. 지금까지 너무 힘들었고, 다 내려놓고 쉬고 싶습니다.”
‘빙속 여제’ 이상화가 19일 강원 강릉 올림픽파크 코리아하우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도중 전날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서 은메달에 그친 소감을 묻자 다시 울먹이려 하고 있다. 강릉 연합뉴스
‘빙속 여제’ 이상화가 19일 강원 강릉 올림픽파크 코리아하우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도중 전날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서 은메달에 그친 소감을 묻자 다시 울먹이려 하고 있다.
강릉 연합뉴스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올림픽 세 개 대회 연속 메달을 목에 건 이상화(29)가 19일 강원 강릉 올림픽파크 안 코리아하우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도중 소감을 밝혔다. 평창에 오기까지 견뎌야 했던 어려움과 부담감, 금메달을 놓친 아쉬움, 그럼에도 끝까지 지켰던 자부심에 대해 담담한 속내를 풀어 보였다.

이상화는 전날 여자 500m 경기에서 마지막 16조가 결승선을 통과하고 자신이 은메달로 확정되자 주체할 수 없는 눈물을 흘렸다. 이상화는 “처음에는 ‘정말 끝났구나’라고 생각해 눈물이 나왔다”고 당시를 돌아봤다. 이어 “2014년 소치올림픽이 끝난 뒤 4년이 너무 힘든 시간이었고 평창올림픽이 순식간에 찾아올 거라고 생각 못했다”며 “이에 대한 압박감과 부담감이 컸는데 모든 게 사라져서 펑펑 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상화는 소치 이후 고질인 왼쪽 무릎 통증과 오른쪽 종아리의 하지정맥류 탓에 수술과 재활, 훈련을 거듭하며 힘겹게 국제 경기에 출전했다. 이상화는 “소치 때는 제가 정상에 올랐고 세계신기록도 세웠다. 몸이 워낙 좋았기에 스케이트 타는 게 너무 쉬웠다”며 “소치가 끝나고 부상이 겹치면서 감을 잃었다. 감을 찾기까지 오래 걸렸고 그래서 힘든 시간을 보냈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부상과 부담감 속에서 이상화를 버티게 한 원동력은 자부심이었다. 이상화는 “아직 두 개의 금메달이 있고 세계신기록도 세웠다는 자부심 하나로 버텨 왔다”며 “세 번의 올림픽 경험이 있었기에 이번 네 번째 올림픽도 노련하게 이겨낸 것 같다”고 말했다.

스케이터로서 스스로에게 몇 점을 주고 싶으냐는 질문에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저는 백점”이라고 답했다. 이상화는 “재활하고 좋아지는 스스로를 보며 건재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월드컵이 아닌 올림픽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올림픽을 향해 (성적이) 올라간 것을 보면 저에게 백점을 주고 싶다”며 환하게 웃었다.

하지만 이상화는 여전히 전날의 아쉬움을 털어내지 못했다. 그는 “경기 영상은 보지 않았다. 마지막 코너에서 실수가 있었기 때문에 그걸 보면 아쉬울 것 같다. 먼 훗날 진정이 되면 다시 볼 것”이라며 애써 웃어 보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이상화의 2022년 베이징올림픽 출전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이상화는 “일단 능력이 있으면 올림픽까지는 아니더라도 1~2년은 계속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베이징까지) 생각 안 해 봐서 말씀드리기 어렵다. 저는 당장 다가오는 앞일만 생각하지 미래를 미리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남은 올림픽 기간 쇼트트랙 여자 계주와 아이스하키를 응원하며 마음껏 즐기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상화는 앞으로 1~2년 성적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스케이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올림픽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전설적인 선수로 남고 싶다”며 “‘한국에도 이런 선수가 있었구나’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말한 뒤 곧바로 “남았죠. 이미”라고 덧붙여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운 자부심을 드러냈다.

강릉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2-20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