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4차산업 이끌 자격증 따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로봇SWㆍ로봇기구개발기사…국가기술자격증 12개 신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정부가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등 국가기술 자격증 12개를 내년부터 신설한다.

고용노동부는 이런 내용의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제4차 산업혁명 대비 국가기술자격 개편방안’ 내용 중 일부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 분야인 로봇 부문 전문 인력 수요에 대응하고자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등 3개 종목을 새롭게 만든다. 소관 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로 필기·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로봇기구개발기사는 로봇 구조와 주변 장치 등 로봇의 외형과 관련된 장치를 설계·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는 로봇 센서 신호처리 설계 등 로봇 기구를 작동시키기 위한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유지·보수하는 능력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시행 시기는 내년 1월이다.

산업부 소관으로 바이오화학제품을 제조하는 실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자격도 신설한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현 생물공학기사)의 하위 자격이며 바이오화학제품의 품질관리 등에 대해 평가한다. 그간 해당 자격이 없었던 떡제조기능사 자격도 신설한다.

떡 제조 관련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전통 산업의 계승·발전을 위해서다. 또 보석 감별과 다이아몬드 감정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보석감정산업기사와 보석디자인산업기사 자격도 만든다.

이 밖에 가구제작산업기사, 화훼장식산업기사, 버섯재배산업기사,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도 새롭게 만들기로 했다.

세탁기능사 등 22개 종목에 대해선 현장직무(NCS) 중심으로 개편한다. 현실과 맞지 않았던 시험과목명과 실기시험 방법 등을 개편하기 위해 산업현장 의견을 들었다. 예를 들어 ‘생물공학기사’ 종목 명칭은 산업현장 경향을 반영해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로 바꾸기로 했다. 시행 시기는 2020년 1월이 목표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8-02-2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